[세종타임즈]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는 11월 13일 열린 제282회 제2차 정례회 제5차 회의에서 철도건설국 주요 업무보고를 청취하고,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이날 감사에서는 대전시 주요 교통 사업과 시민 안전 문제에 대한 질의가 집중적으로 이루어졌다.
송인석 위원장은 “철도건설국의 다양한 정책들이 합리적으로 시행될 수 있도록 감시와 견제를 통해 더 나은 정책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고 강조하며 철도건설국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김영삼 부위원장은 유등교 사고 이후 시민 안전 확보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정기적인 안전 점검에도 불구하고 사고가 발생한 점에 대해 “시민의 생명과 직결되는 시설물 안전관리에 더욱 철저한 관리와 점검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질타했다. 이어 공공자전거 ‘타슈’와 관련해 미성년자 사용 규정과 자전거 파손 문제를 지적하며, 자전거 도어락 파손 문제 해결과 함께 이용 연령 제한 규정을 명확히 할 것을 요청했다.
서대전IC와 계룡 간 도로 확장 공사의 지연 문제를 언급한 김영삼 부위원장은, 교통 방송 및 홍보 강화를 통해 공사 중 발생하는 시민 불편을 최소화할 방안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사정교-한밭대교 도로 개설 사업이 대전시 도심 순환망 구축에 기여할 수 있도록 신속히 추진해야 하며, 공사 중 발생하는 교통 체증을 줄이기 위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박주화 의원은 무궤도 트램 시범사업이 법적 분류 미비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 대해, “차량 제작 및 시범사업 속도를 높이기 위해 대전시와 국토교통부가 규제 샌드박스를 적용해야 한다”며 신속한 사업 추진을 촉구했다. 그는 또한 “무궤도 트램의 경제성과 신기술 도입이라는 상징성으로 인해, 성공적인 시범사업을 기반으로 시민 의견을 반영해 사업 확대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선광 의원은 유등교 임시교량 설치 지연에 대해 “시민들에게 12월 말 개통을 약속했으나 착공이 지연된 현 상황은 유감스럽다”며 행정절차 지연과 시공사 선정 과정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또한, 공공자전거 ‘타슈’의 고의 파손 및 개인 사용 문제가 확산되고 있다는 점을 언급하며, 대전시가 본인인증 절차를 도입할 예정이지만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송활섭 의원은 충청권 광역철도와 관련해 “오랜 숙원사업임에도 불구하고 반복적인 지연으로 시민들의 신뢰가 저하되고 있다”며, 사업비 확보와 일정 관리에 대한 적극적인 노력을 당부했다. 특히 광역급행철도 CTX 사업이 대전-세종-청주를 연결하는 핵심 인프라로 지역 경제 활성화와 교통 편의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철저한 준비와 협력을 통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감사에서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는 주요 교통 인프라 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과 시민 안전 확보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철도건설국에 실질적인 개선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