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과학기술 정보서비스 ‘DAON’ 업그레이드

ScienceOn 연계로 R&D 원문 제공…과학기술 정보 접근성 강화

염철민

2024-11-13 07:35:00

 

 
DAON-ScienceON 과학기술 지식정보 대중화 앞장


[세종타임즈] 대전시는 과학기술 지식정보의 대중화를 위해 과학기술정보서비스 플랫폼인 ‘DAON’을 업그레이드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업그레이드는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처음으로 국가 과학기술지식인프라 ScienceOn과의 연계 체계를 구축해, 기존 서지정보 제공에서 한 걸음 나아가 논문, 특허, 보고서 등 R&D 성과물의 원문을 직접 제공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대전시는 이번 업그레이드로 과학기술 지식에 대한 접근성과 활용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동안 DAON을 통해 제공되었던 서지정보는 R&D 자료의 간략한 정보만 제공해 한계가 있었으나, ScienceOn과 연계되면서 이제는 원문을 포함한 포괄적인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연구자와 시민들이 더욱 깊이 있는 정보를 손쉽게 접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DAON 사용자는 별도의 정보 시스템을 거치지 않고 하나의 플랫폼에서 방대한 과학기술 지식을 통합적으로 얻을 수 있는 통로를 갖추게 되었다.

 

대전시는 이번 DAON과 ScienceOn 연계 서비스를 시작으로 지역 특화형 과학기술 지식 인프라를 더욱 확산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 중이다. 특히 지속적인 시스템 업데이트와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통해 지역 내 과학기술 지식정보의 활용성을 더욱 넓히고, 이를 통해 과학기술 산업 및 연구 역량 강화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앞으로 DAON은 대전 지역의 과학기술 정보 허브로서 다양한 전문 기관들과의 연계를 통해 정보의 폭과 깊이를 더욱 확대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DAON이 과학기술 정보의 중추 역할을 하면서 지역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환경을 지속적으로 구축할 계획이다.

 

대전시 미래전략산업실의 한선희 실장은 “이번 DAON과 ScienceOn의 연계를 통해 보다 많은 시민과 연구자들이 쉽고 효율적으로 대전시 과학기술 정보를 접할 수 있게 됐다”며 “지속적인 서비스 확장으로 과학기술 정보의 대중화와 접근성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대전시는 향후 과학기술 정보 제공 서비스를 더욱 강화해, 시민과 연구자들이 필요로 하는 과학기술 지식을 다각도로 지원하고, 이를 통해 대전시의 과학기술 기반을 더욱 견고히 할 방침이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