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종타임즈] 공주시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서울국제공원에서 열린 ‘제51회 LA한인축제’에 해외시장개척단을 파견하여 큰 성과를 거두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축제는 LA 한인사회 최대 규모의 문화 행사로, 공주시는 지역 농산물과 특산물의 우수성을 알리고 해외시장 판로를 확대하고자 개척단을 구성해 참여했다.
해외시장개척단은 공주시 대표 농산물 브랜드인 ‘고맛나루’를 현지에 소개하며, 식약동원, 농가애, 공주팜, 효원장 등 4개 업체가 참여했다.
이들은 공동 부스를 운영하며, 판촉활동과 바이어 상담을 통해 지역 농특산물을 미국 현지에 선보였다.
현지 반응은 뜨거웠으며, 총 매출이 1억 4천여만원에 달하는 성과를 기록해 준비한 모든 상품이 완판되는 성과를 얻었다.
공주시는 단순한 상품 판매에 그치지 않고, 바이어 수출 상담회를 통해 미국 현지 유통업체와 협력 방안을 구체화하고 있다.
4개 참여 업체는 현지 업체 및 미국 홈쇼핑에 제품을 납품하기로 하며 수출 확대 가능성을 높였고, 현재 세부 일정과 물류 계획을 조율 중이다.
시는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공주시 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지역 농특산물의 수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 정책을 확대할 계획이다.
공주시 최원철 시장은 “우리 시는 지역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지역에서 생산된 우수한 농특산물이 미국을 비롯한 해외시장에서도 더 많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다각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번 성과는 공주시 농특산물이 미국 현지 소비자들로부터 품질과 인지도를 인정받은 사례로, 향후 지속적인 수출 확대와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