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천안 도장초 대상 '찾아가는 청소년 의회교실' 개최

학생들, 의장 선출과 조례안 처리 등 도의원 역할 체험

강승일

2024-10-23 14:47:32

 

 
충남도의회, 천안 도장초 ‘찾아가는 청소년 의회교실’ 개최


[세종타임즈] 충남도의회는 10월 23일 천안 도장초등학교 학생 23명과 지도교사 3명이 참여한 가운데 ‘찾아가는 청소년 의회교실’을 열었다.

 

이번 의회교실에서는 학생들이 의장 선거를 비롯해 도의원의 역할을 체험하며 지방자치와 의회의 기능을 직접 경험하는 기회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서 천안 도장초 학생들은 먼저 의장 선거에 출마한 후보들의 정견 발표를 듣고 투표를 통해 의장을 선출했다. 이후 도의원 역할을 맡아 ‘쓰레기 분리 배출을 실천하자’, ‘학교 급식 남기지 않기’라는 주제로 2분 발언을 진행했다.

 

학생들은 이를 통해 주민대표로서의 책임감을 느끼며, 자신들의 의견을 발표하고 토론하는 과정을 체험했다.

 

또한, 학생들은 ‘점심시간을 늘리는 것에 관한 조례안’ 1건을 다루며 실제 조례안 처리 과정을 경험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의회의 역할과 지방자치의 원리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

 

충남도의회 관계자는 “의장 선거, 2분 발언, 조례안 처리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민주적인 회의 절차를 익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청소년들이 지방의회의 역할을 체험하고, 지방자치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의정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찾아가는 청소년 의회교실’은 학생들에게 지방자치와 민주주의의 중요성을 직접 체험하게 하는 뜻깊은 교육의 장이 되었으며, 앞으로도 충남도의회는 이러한 기회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