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타임즈] 세종시교육청교육원은 유아들의 놀이를 통해 학습 경험을 확장할 수 있는 ‘2024년도 유아·놀이 중심 교육 자료’를 제작해 세종시 관내 66곳의 공사립 유치원에 배포한다고 10월 15일 밝혔다.
이번 교육 자료는 유아들의 상상력과 호기심을 자극하는 놀이 중심의 내용으로 구성되었으며, 지역 특성을 반영해 학습 영역을 마을로 확장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유아·놀이 중심 교육 자료’는 크게 ‘온라인 제작물 2종’과 ‘놀이 교육 자료 제작물 2종’으로 나뉜다.
온라인 제작물에는 △‘세종의 화가 장욱진’과 △‘우리는 생태 탐험대’가 포함되었다.
‘세종의 화가 장욱진’ 온라인 제작물은 세종시 전동면에 위치한 장욱진 화가의 생가를 방문하고, 그의 그림을 유아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이를 통해 유아들이 예술 작품을 감상하며 창의성과 상상력을 키우고, 자신의 꿈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우리는 생태 탐험대’는 유치원 주변의 하천이나 공원을 배경으로 유아들이 자연을 탐험하며 생태적 감수성을 키울 수 있는 숲·생태 놀이 가상 현실 체험 영상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놀이 교육 자료 제작물’로는 △‘이야기 극장’과 △‘숲놀이벨트’가 준비되었다. ‘이야기 극장’은 다양한 배경 소품을 활용해 극놀이와 그림자 극놀이를 할 수 있는 창의적인 교육 자료로, 유아들의 상상력을 극대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숲놀이벨트’는 유아들이 자연 속에서 놀이하며 학습할 수 있는 자료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자료의 활용 방법은 세종교육원 누리집을 통해 안내되고 있다.
세종교육원은 이번 교육 자료를 통해 유아들이 즐거운 놀이 속에서 배움을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교육 현장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해서 개발할 예정이다.
우태제 세종교육원장은 “이번 교육 자료가 유아들의 창의성과 호기심을 키우는 데 중요한 디딤돌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유아들이 놀이를 통해 즐겁게 배움을 확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세종교육원은 ‘온라인 제작물 2종’을 세종교육원 누리집과 세종시교육청 유튜브 채널에 게시했으며, ‘놀이 교육 자료 제작물 2종’은 유치원 관리자 대상 공동 연수를 통해 공유했다.
또한, 세종교육원은 국립현대미술관 배원정 학예사를 초청해 ‘장욱진 화백의 진지한 고백’이라는 주제로 장욱진 화가와 그의 작품 세계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며 교육의 질을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