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천안 위례초 학생 대상 ‘청소년 의회교실’ 개최

의정활동 체험하며 민주주의와 지방의회 역할 배워

강승일

2024-10-11 14:28:15

 

 
천안 위례초등학교 충남도의회 청소년 의회교실 참여


[세종타임즈] 충남도의회는 11일 천안 위례초등학교 학생 27명과 지도교사 3명이 참여한 가운데 ‘청소년 의회교실’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학생들이 지방의회의 역할과 의정활동을 체험하며 민주주의의 원리를 배우는 뜻깊은 기회가 되었다.

 

천안 위례초등학교 학생들은 의장 선거에 출마한 후보들의 정견 발표를 듣고, 직접 투표를 통해 의장을 선출하는 과정을 체험했다. 학생들은 이 경험을 통해 지방의회의 주요 절차와 선거 과정을 이해하게 되었다.

 

이날 의회교실에서는 학생들이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해 골고루 먹자’와 ‘통학버스에서의 핸드폰 사용’이라는 주제로 2분 발언을 진행했다. 또한, 학생들은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한 조례안’과 ‘통학버스에서의 핸드폰 사용 금지에 관한 조례안’ 등 두 건의 조례안을 발의했다.

 

조례안 처리 과정에서는 학생들이 찬성과 반대 입장에서 토론을 진행하며, 도민들을 위한 정책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직접 경험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의견을 개진하고 정책을 형성하는 민주주의 과정을 실감하며 배울 수 있었다.

 

충남도의회 고효열 사무처장은 인사말에서 “오늘 의회교실은 청소년들이 풀뿌리 민주주의의 근간인 지방자치의 원리와 지방의회의 역할을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미래를 향한 큰 꿈을 가지고, 인성과 지식을 겸비한 지역사회의 주역으로 성장해주길 바란다”고 학생들에게 당부했다.

 

이번 청소년 의회교실은 학생들이 의정활동을 직접 체험하며 민주주의의 중요성을 배우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으며, 미래의 주역으로서의 성장을 돕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