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유치원 원감 대상 역량 강화 연수 실시

상호 존중과 소통의 교육공동체 형성을 위한 중간 관리자로서의 역할 강조

이정욱 기자

2024-10-11 08:14:15

 

 
세종시교육청사전경(사진=세종시교육청)


[세종타임즈] 세종시교육청교육원은 10월 11일 세종전통문화체험관에서 공·사립 유치원 원감 66명을 대상으로 ‘2024년도 유치원 원감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원감 선생님들이 교육 현장에서 존중과 배려의 문화를 확산시키고,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는 중간 관리자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번 연수의 주제는 ‘소통·공감으로 통하다, 관계를 잇다’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원감들이 교육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을 다뤘다.

 

주요 내용으로는 △해설이 있는 음악 여행 △평화로운 교육공동체와 회복적 생활교육 △장욱진 화백의 예술 철학에 대한 탐구 등이 포함됐다.

 

특히, ‘평화로운 교육공동체와 회복적 생활교육’ 강의는 단순한 갈등 해결을 넘어, 존중과 배려를 바탕으로 한 소통과 공감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제시했다.

 

이 강의를 통해 원감 선생님들은 교육 현장에서 교사와 원아 간의 관계를 보다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웠다.

 

또한, 이번 연수에서는 세종시 출신의 유명 근대 미술가인 장욱진 화백의 작품 감상 시간이 마련되었다. 원감 선생님들은 장 화백의 단순하고 깊이 있는 예술 철학을 배우며, 이를 바탕으로 원아들의 예술적 감수성과 창의성을 키우는 데 필요한 영감을 얻었다.

 

우태제 세종교육원장은 “이번 연수는 원감 선생님들의 지도력을 향상시키고, 상호 존중과 성장의 가치가 공존하는 교육공동체를 조성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며, “앞으로도 원감 선생님들이 유치원에서 소통의 중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연수 기획과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세종교육원은 놀이와 배움을 통해 함께 성장하는 ‘아이다움교육과정’을 내실 있게 추진하기 위해 다양한 연수를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유치원 원감들이 교육 현장에서 협력적 관계망을 강화하고, 더욱 발전적인 교육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