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유아교육진흥원, 공립유치원 원장 대상 소통·리더십 역량 강화 연수 실시

'민주적 조직문화를 이끄는 관리자의 역할' 주제로 유치원 조직 운영 및 소통 방안 모색

염철민

2024-09-25 09:12:47

 

 
행복한 교육 현장, 소통하는 리더십으로부터


[세종타임즈] 대전유아교육진흥원은 9월 24일 대전 관내 공립유치원 원장 31명을 대상으로 소통과 리더십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민주적 조직문화를 이끄는 관리자의 미학적 사유’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유치원 관리자의 조직 운영 능력을 제고하고, 교직원과의 소통 역량을 강화해 민주적인 유치원 조직문화를 조성하는 데 목적을 두고 기획되었다.

 

연수는 대전시교육청 강의창 미래생활교육과장을 강사로 초청하여 진행됐다. 강의는 철학적 관점을 현실 상황과 융합하여 유치원 관리자의 조직 운영 노하우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관리자는 교직원 관리와 운영, 그리고 소통 리더십의 방향을 탐구하며, 민주적인 소통 문화를 통해 유치원을 어떻게 이끌어갈 것인지에 대해 깊이 있는 논의를 나눴다.

 

특히, 이번 연수는 유치원 관리자 맞춤형 교육으로서 교직원 간 원활한 소통과 협력을 기반으로 한 조직문화 형성을 강조했다. 참여자들은 철학적 사유를 바탕으로 다양한 구성원이 함께하는 유치원 환경에서의 소통과 리더십에 대해 심도 깊게 학습하는 시간을 가졌다.

 

연수에 참여한 한 원장은 “새로운 유치원에 부임하게 되어 많은 걱정이 있었지만, 이번 연수를 통해 민주적인 소통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됐다”며 “앞으로도 열린 마음으로 구성원 모두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행복한 유치원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대전유아교육진흥원 강미애 원장은 “유치원 관리자들이 소통과 협력에 기반한 민주적인 학교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항상 애써주시는 것에 감사드린다”며, “이번 연수를 통해 교육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갈등 없이 유아들의 건강한 성장을 돕는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번 연수는 유치원 관리자들에게 실질적인 소통 리더십 역량을 강화하는 기회를 제공하였으며, 앞으로도 유치원 내 민주적인 조직문화를 확립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