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대학 연합 세종 교원 캠퍼스' 구축 방안 최종보고회 개최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한 대학 연계 교육 모델 제시… 자율성 기반 교육과정 설계

이정욱 기자

2024-09-09 08:11:41

 

 
6일 오후 3시, 청사 4층 대회의실에서 대학 연합 세종 교원 캠퍼스 정책 연구 최종보고회가 열리고 있다.


[세종타임즈] 세종시교육청은 6일 오후 3시, 청사 4층 대회의실에서 ‘대학 연합 세종 교원 캠퍼스 구축·운영 방안’에 관한 정책연구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에는 신명희 세종시교육청 교육국장, 이강재 교원인사과장, 학교 교직원 및 교육청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하여 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논의했다.

 

정책연구는 세종시 교원들의 교육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인근 대학의 우수한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하는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이 연구는 한국교원대학교 연구진이 수행했으며, 현장의 요구에 맞춘 실질적이고 실행 가능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다양한 문헌 분석과 사례 검토, 세종시 교원을 대상으로 한 면담과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정책연구의 주요 과제로는 △대학 연합 세종 교원 캠퍼스의 개념 정립 △교원 교육모델 개발 △캠퍼스 교육과정 설계 △캠퍼스 구축 및 운영 방안 제시 등이 포함되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대학 연합 세종 교원 캠퍼스’는 교원의 자율성을 기반으로 학교를 캠퍼스처럼 운영하면서 대학과 연계해 교원의 교육력과 연구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캠퍼스는 교원들이 인근 대학의 강좌를 자유롭게 수강하고, 학교 현장에서 발생하는 교육 문제를 연구 주제로 삼아 자율적으로 교육과정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 형태로 설계되었다.

 

이를 통해 교원들은 자기 주도적인 성장을 도모할 수 있으며, 연구 역량을 키워 교육 현장에서의 전문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연구진은 대학 연합 캠퍼스 구축과 운영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으로 학점 교류형 캠퍼스 운영, 계약학과 중심의 운영, 공유형 교육과정센터 기반 운영 등 다양한 대안을 제시했다.

 

신명희 교육국장은 “세종시교육청은 교원들이 스스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며, 이를 통해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돕는 책임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정책연구가 세종시 교원의 교육 및 연구 역량을 한층 높이는 중요한 발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세종시교육청은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수렴하고, 인근 대학과의 협의를 거쳐 세종 교원 역량 강화 지원을 위한 캠퍼스 구축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