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과학연구원, 초등학교 서·논술형 평가도구 개발 연수 실시

2022 개정 교육과정 반영한 평가도구 개발 역량 강화 목표

염철민

2024-08-28 09:06:38

 

 
27일(화), 소강당에서 초등학교 서․논술형 평가도구 개발위원과 검토위원을 대상으로 초등학교 서․논술형 평가도구 개발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하였다


[세종타임즈] 대전교육과학연구원은 8월 27일 소강당에서 초등학교 서·논술형 평가도구 개발위원과 검토위원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2025학년도 1학기용 초등학교 서·논술형 평가도구를 개발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2022 개정 교육과정을 적용한 평가도구 개발 역량을 높이고 학생들의 고차적인 사고를 촉진하는 서·논술형 평가도구의 개발을 지원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연수에서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수업평가혁신연구본부의 박종임 박사를 초빙하여, 우리나라 학생평가의 이슈, 2022 개정 교육과정과 학습자 주도성, 학습자 주도성과 깊이 있는 학습을 촉진하는 서·논술형 평가 등에 대한 강의가 이루어졌다.

 

이를 통해 참가자들은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평가의 방향을 이해하고, 실제적인 서·논술형 평가도구 개발 방법을 익힐 수 있었다.

 

이번 연수를 통해 개발위원과 검토위원들은 초등학교 과정 중심 평가에서 서·논술형 평가가 차지하는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고차적인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평가도구를 개발하는 데 필요한 전문 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다.

 

대전교육과학연구원 윤기원 원장은 “초등학교에서는 학습을 위한 과정 중심 평가가 매우 중요하며, 미래 사회에 대비할 수 있는 고차적인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서·논술형 평가가 필수적이다”고 강조하며, “이번 연수를 통해 대전교육과학연구원에서 개발하는 서·논술형 평가도구의 질을 높이고, 교사들이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대전지역 초등학교에서 서·논술형 평가의 도입과 활용을 촉진하고, 교사들이 학생 평가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