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 ‘2024학년도 민주시민교육 실천 교사 배움자리’ 개최

교사 60명 참석, 학생 주도 활동 중심 수업 사례 공유 및 실습 진행

강승일

2024-08-23 16:25:32

 

 
충남교육청, '2024학년도 민주시민교육 실천 교사 배움자리' 개최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8월 23일부터 24일까지 이틀간 천안에서 ‘2024학년도 민주시민교육 실천 교사 배움자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배움자리는 충남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와 충남 민주시민교육실천교사모임이 공동으로 기획한 행사로, 교사들이 수업에서 학생 주도 활동 중심 수업을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를 공유하고 실습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배움자리에는 도내 초·중·고 교사 60명이 참석하여, 다양한 수업 기법을 활용한 마음 열기 활동, 민주시민교육 주제 토의, 수업 사례 나눔 및 실습 등의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이를 통해 교사들은 각자의 수업 경험을 공유하며, 민주시민교육을 실천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발전시키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민주시민교육 실천 수업 사례 나눔 시간에는 학교 현장에서 학생 주도 활동 중심 수업을 실천할 때 겪는 어려움을 논의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창의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시간이 마련되었다.

 

참석자들은 이러한 논의가 매우 유익했다고 평가하며, 실질적인 수업 적용에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고 밝혔다.

 

참석한 교원들은 “이번 연수를 통해 민주시민교육 실천 사례를 다양하게 접할 수 있었고, 학생 주도 수업에 적용할 방법들을 고민하며 실천할 계기를 마련했다”며 연수의 긍정적인 효과를 언급했다.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충남교육청의 민주시민교육 정책은 학생 주도성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활동 중심 수업이 교육과정 속에서 실천되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민주시민교육을 현장에서 고민하고 실천하는 교사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배움자리는 민주시민교육의 실천을 위한 교사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학생 주도형 수업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충남교육청은 앞으로도 민주시민교육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며, 교사들이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