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학교지원본부, 학교 자율성 강화 위한 ‘2024 학교지원본부 사용설명서’ 발간

교육활동 중심 학교 구현 위해 58개 지원 사업 안내…신규 사업 포함해 학교 업무 경감 기대

이정욱 기자

2024-08-21 08:04:31

 

 
「2024 학교지원본부 사용설명서」 표지 사진


[세종타임즈] 세종시교육청학교지원본부가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를 구현하고 학교 자율성을 강화하기 위해 혁신적인 정책을 펼치고 있다.

 

그 일환으로, 2024년 2학기를 맞아 학교 교육활동이 더욱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2024 학교지원본부 사용설명서’를 발간하고 각급 학교에 보급한다.

 

이 책자는 학교지원본부 누리집에도 탑재되어, 언제든지 학교에서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2024 학교지원본부 사용설명서’는 학교가 다양한 지원 사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업무지원 안내서로, 학교 현장에서 필요한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책자에는 2024년 하반기에 학교지원본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58개의 지원 사업과 그 신청 방법에 관한 내용이 상세히 담겨 있다.

 

특히 이번 설명서에는 기존의 수업지원교사, 현장체험학습 차량 지원 등 지속적으로 추진해오던 학교 지원 사업뿐만 아니라, 2학기부터 새롭게 시작되는 교무행정사 대체인력 채용 지원, 학교 CCTV 및 방송시설 유지보수 지원 등 14개의 신규 사업도 포함되어 있어 학교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책자에는 각 사업의 명칭, 개요, 지원 절차, 관련 법령 등이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어 학교에서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으며, 사업별 신청 서식을 한곳에 모아 제공함으로써 편의성을 높였다.

 

이로 인해 학교로 발송되는 공문이 줄어들고, 학교 업무의 경감과 자율성 확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미자 세종시교육청학교지원본부장은 “학교지원본부 사용설명서는 학교가 필요한 정보를 쉽게 파악하고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중심의 내용으로 구성했다”며 “앞으로도 학교 현장에서 필요한 지원을 놓치지 않도록 꾸준히 지원 사업을 보완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더 나은 지원 체제를 마련하기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학교지원본부는 2024년 7월 1일 자로 출범한 이후, 학교 교육활동 지원과 업무 경감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적극 추진해오고 있다.

 

학교 지원을 위한 전담 소통 창구를 개설하고 찾아가는 행정지원단을 운영하는 등 학교 현장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 사용설명서 발간은 이러한 노력의 연장선상에서, 학교의 자율성을 더욱 강화하고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를 실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학교지원본부는 앞으로도 추가 및 변경되는 사항을 책자에 반영하고, 매 학기 주기적으로 현행화된 개정판을 학교에 보급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의 정책 활용도를 높이고, 실질적인 교육 지원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