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고려대 세종캠퍼스-세종인재평생교육진흥원, 지속가능발전교육도시 위한 업무협약 체결

교육과 환경, 사회적 가치 연계한 협력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 교육 기반 마련

이정욱 기자

2024-08-20 08:11:48

 

 
세종시교육청사전경(사진=세종시교육청)


[세종타임즈] 세종시교육청,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세종인재평생교육진흥원은 8월 20일 세종시교육청 청사 4층 대회의실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도시 실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에는 최교진 세종시교육감, 김영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부총장, 남궁영 세종인재평생교육진흥원 원장을 비롯한 관계자 16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세종시를 지속가능발전교육도시로 발전시키기 위한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마련된 것으로, 3개 기관은 각자의 역할을 바탕으로 협력하여 다양한 교육 및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세종시교육청은 민관학 협의체 운영과 교육과정 지원을 담당하며, 고려대 세종캠퍼스는 SEMO 수업 방법을 활용한 지역사회와의 연계 수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세종인재평생교육진흥원은 시민들을 대상으로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한 시민대학 강좌를 개설하는 등, 각 기관이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한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속가능발전을 고려한 공공기관 운영 및 교육의 실현이다. 둘째, 학교교육, 대학교육, 평생교육 간의 유기적 연계를 통해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달성하기 위한 공통 교육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셋째, 각 기관이 보유한 자원과 시설을 공유하여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확대를 도모하며, 넷째로, 협력사업 발굴 및 추진을 통해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공동의 노력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세종시는 교육, 환경, 사회적 가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승 효과를 발휘하며, 지속 가능한 발전의 토대를 마련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미래 세대를 위한 지속 가능한 교육 환경을 구축하는 데 이바지할 것으로 보인다.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교육은 학교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의 시대적 과제”라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세종시가 생애 전 과정에서 체계적인 지속가능발전교육을 받을 수 있는 선도적인 교육도시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 고려대 세종캠퍼스 부총장은 “이번 협약이 세종시의 학교 교육과 대학교육, 평생교육 간의 유기적인 협력체제를 구축하는 단단한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고려대 세종캠퍼스가 세종시의 대표 대학으로서 지속 가능한 발전에 이바지하는 미래 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남궁영 세종평생교육진흥원장은 “평생교육은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이끌어가는 중요한 원동력”이라며, “3개 기관이 협력해 세종시가 지속가능성의 가치 안에서 더불어 성장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세종시는 아이부터 어른까지 모든 세대가 지속가능발전교육을 통해 환경을 보호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며, 지속 가능한 도시로 나아갈 수 있는 기반을 더욱 견고히 다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