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청, ‘산업안전보건 업무 길라잡이’ 발간…학교 안전 강화 나서

산업재해 예방과 업무 전문성 향상 목표, 개정된 법령 반영해 현장 활용도 높여

염철민

2024-08-19 09:07:47

 

 
대전교육청, ‘산업안전보건 업무 길라잡이’ 발간


[세종타임즈] 대전시교육청은 산업재해 예방과 업무 담당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산업안전보건 업무 길라잡이’를 발간해 8월 19일 각급학교에 배부했다고 밝혔다.

 

이 책자는 학교 현장에서 산업안전보건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이들이 필요한 정보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으며, 법령 개정사항과 위험성평가 표준안 등 최근 변화된 내용을 반영했다.

 

이번 길라잡이는 2022년 초판 배부 이후 개정된 ‘산업안전보건법’과 관계 법령을 충실히 반영하고, 대전시교육청의 주요 지침 변경사항도 포함했다.

 

책자와 함께 e-book 형태로도 제작되어 접근성과 효율성을 높였으며, 이를 통해 누구나 쉽게 관련 정보를 찾아볼 수 있게 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산업안전보건법과 중대재해처벌법에 대한 이해, 직종별 재해 사례와 안전 작업 방법, 도급·용역·위탁사업 근로자 안전 조치, 산업재해 발생 시 조치사항과 보상 절차, 중대산업재해 대응 매뉴얼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내용은 학교 현장에서 꼭 알아야 할 핵심 정보를 담고 있어, 담당자들이 업무를 수행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중대재해처벌법’ 시행과 관련해 학교에서 자주 묻는 질문을 Q&A 형식으로 구성하여 실무에서 쉽게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2024년부터 적용될 절차와 서식을 간소화한 새로운 위험성 평가 방법, 근골격계 유해 요인 조사 결과에 따른 개선 대책 수립 방법 등도 상세히 다루었다.

 

이로 인해 담당자들은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안전관리 업무를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대전시교육청 윤석오 재정과장은 “이번에 발간된 ‘산업안전보건 업무 길라잡이’가 업무 담당자들이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고, 근로자들이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작업환경을 구축하는 데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대전시교육청은 앞으로도 학교 안전 강화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번 길라잡이는 산업안전보건에 대한 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실질적인 자료로, 학교 현장에서의 안전 관리를 강화하고, 근로자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중요한 도구로 활용될 예정이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