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대비 의원 맞춤형 교육 실시

인공지능 활용한 감사 기법 등 체계적 감사 준비… 11월 본격 실시 예정

강승일

2024-08-16 13:48:25

 

 
충남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대응 위한 맞춤형 교육 실시


[세종타임즈] 충남도의회는 2024년 행정사무감사의 내실 있는 대응을 위해 8월 16일 충남창업마루나비에서 의원 맞춤형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에는 유성재 의원, 신순옥 의원, 이현숙 의원 등 3명의 의원과 의회사무처 직원이 참석했다. 교육은 박동명 선진사회정책연구원 원장이 진행했으며, △행정사무감사 기법 △행정사무감사 사례 교육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이번 교육의 주요 특징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행정사무감사에서 쟁점을 찾아내고, 이를 기반으로 전략적으로 분석해 감사를 더욱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하는 방법을 소개한 점이다.

 

이를 통해 의원들은 감사 준비 과정에서 보다 심도 있는 분석과 효과적인 대응 방안을 마련할 수 있게 되었다.

 

교육에 참여한 의원들은 "전문적이고 심도 있는 행정사무감사 교육을 통해 실제 감사 추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를 위한 적극적이고 투명한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는 제12대 후반기 원 구성 이후 처음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11월 6일부터 19일까지 14일간 제356회 정례회 기간 중에 진행될 예정이다.

 

충남도의회는 이번 교육을 통해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 기능을 강화하고, 보다 투명하고 공정한 행정사무감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교육은 행정사무감사 준비의 일환으로, 충남도의회가 앞으로도 의원들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행정사무감사의 내실을 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교육과 훈련을 제공할 것임을 시사한다.

 

이를 통해 도민들에게 신뢰받는 의회를 만들기 위한 노력이 계속될 전망이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