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과학연구원, '디자인씽킹 창의 캠프' 개최

중·고등학생 60명, 국가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 방안 주제로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함양

염철민

2024-07-26 09:10:38

 

 
상상을 디자인하다, 에너지의 친환경적 생산과 소비


[세종타임즈] 대전교육과학연구원 대전창의인성센터는 대전 관내 재학 중인 중·고등학생 60명을 대상으로 7월 24일부터 7월 25일 1박 2일간 KT 대전인재개발원에서 국가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 방안을 주제로 ‘2024년 디자인씽킹 창의 캠프’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2018년에 시작되어 올해 7회째를 맞이한 디자인씽킹 창의 캠프는 ‘상상을 디자인하다 에너지의 친환경적 생산과 소비’를 주제로 강연과 단계·심화형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체험으로 진행됐다.

 

특히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모든 단계에 걸쳐 디자인씽킹 전문 강사 6명의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학생들이 문제 해결 과정을 인문사회학적, 과학기술적으로 다양하게 접근해 볼 수 있었고 새로운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창의적 사고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캠프 기간 내내 학생들은 팀원 간 열띤 토론과 상호작용을 통해 주제 해결을 위한 활동과 결과를 기획서로 작성했다.

 

아이디어를 구체화해 다양한 방식으로 산출물을 제작하고 발표했으며 다른 팀들의 산출물에 대한 조언도 아끼지 않는 등 적극적인 참여와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캠프에 참가한 한 학생은 “강사님들의 꼼꼼한 피드백으로 디자인씽킹 이해와 과제 수행에 많은 도움이 됐고 팀원들과 머리를 맞대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 즐거웠다”고 소감을 밝혔다.

 

대전교육과학연구원 윤기원 원장은 “디자인씽킹 창의 캠프의 풍성한 프로그램을 통해 국가 지속가능발전목표에 대한 심층적 이해와 문제의식을 키우고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리더로 자라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번 캠프는 학생들이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하고, 팀원 간 협업을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학생들은 디자인씽킹 프로세스를 체험하면서 문제를 다각도로 분석하고 해결책을 도출하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었다.

 

특히, 에너지의 친환경적 생산과 소비라는 주제를 통해 환경 문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대전교육과학연구원은 앞으로도 이러한 창의적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제공해 학생들이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디자인씽킹 창의 캠프는 학생들이 학습한 내용을 실제 문제 해결에 적용해 보는 기회를 제공하며,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다.

 

대전교육과학연구원은 앞으로도 학생들의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이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