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 2024년 하반기 정기 안전보건교육 실시

도내 공·사립학교 현업업무종사자 대상, 산업재해 예방 및 안전보건의식 강화

강승일

2024-07-25 16:49:19

 

 
충남교육청, 정기안전보건교육으로 안전사고 없는 안전 일상 만들기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산업재해 예방과 안전보건의식 강화를 위해 도내 공·사립학교의 모든 현업업무종사자를 대상으로 2024년 하반기 정기 안전보건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7월 20일부터 9월 20일까지 두 달간 진행되며 약 6,000명의 현업업무종사자가 참여할 예정이다. 충남교육청 주관으로 진행되는 이번 집합교육은 교육에 참석하지 못하는 근로자들을 위해 인터넷 교육도 병행해 제공된다.

 

교육 프로그램은 △안전사고 예방과 응급조치 △위험성평가와 안전 △직무스트레스 예방과 관리 △근골격계 질환의 종류와 예방대책 등 다양한 맞춤형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산업재해 예방대책과 사고 발생 후 응급조치 요령에 대한 교육을 강조해, 재해 발생 원인 분석과 사고 대응 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고 있다.

 

배지현 안전총괄과장은 “중요한 것은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재해 없는 교육현장을 구축하는 것”이라며 “교직원의 안전의식을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남교육청은 지난달 산업재해 발생 시 신속한 초기 대응과 응급조치를 위한 시청각 자료 ‘안전이 전부 충남교육청이 전하는 안전이야기’를 제작·배포했다. 해당 영상은 충남교육청 공식 유튜브 채널인 ‘충남에듀있슈’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번 교육은 현업업무종사자들이 직무를 수행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 요소를 사전에 파악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데 목적이 있다.

 

충남교육청은 이러한 교육을 통해 학교 현장에서의 안전사고를 줄이고, 모든 교직원이 안전한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참여자들은 “이번 교육을 통해 안전사고 예방과 응급조치에 대한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달을 수 있었다”며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유익한 정보가 많아 매우 만족스러웠다”고 소감을 전했다.

 

충남교육청은 앞으로도 정기적인 안전보건교육을 통해 교직원들의 안전의식을 고취시키고,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예정이다.

 

배지현 안전총괄과장은 “교직원들의 안전은 학생들의 안전과 직결된다”며 “안전보건교육을 통해 교직원들의 안전의식을 높이고, 안전한 학교 환경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충남교육청은 이번 교육을 시작으로, 도내 모든 학교와 교육기관에서 안전보건의식을 강화하고, 재해 없는 안전한 교육현장을 구축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방침이다.

 

이와 같은 노력이 충남도내 모든 교육 현장에서 안전한 근무 환경을 조성하고, 교직원과 학생들이 함께 안전한 학교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