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여름철 학생 수상 안전사고 예방 계획 수립

학교별 맞춤형 교육과 체험 중심 생존 수영 교육 등 강화

이정욱 기자

2024-06-28 08:20:10

 

 

 


[세종타임즈] 세종시교육청은 여름철을 맞아 학생 수상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2024년 여름철 학생 수상 안전 관리 계획’을 수립해 각급 학교로 안내했다.

 

여름 방학 기간인 7월부터 8월까지 학생 수상 안전사고가 집중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방학 전에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상 안전사고 예방법과 위기 상황 대처 방안 등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수상 안전 관리 계획의 주요 내용은 △학교급별 맞춤형 수상 안전사고 예방 교육 활성화 △체험·실기 중심의 수상 안전 교육 실시 △수상 안전 역량 강화 및 예방 수칙 홍보 △수상 안전 예방·관리 협력 체제 구축 등이다.

 

먼저, 학생들의 안전한 여름 나기를 위해 학교급별로 맞춤형 수상 안전사고 예방 교육을 활성화하고 여름 방학 전에 모든 학교에서 학교 안전 교육 7대 표준안을 반영한 물놀이 안전 교육과 선박 안전 교육 등을 집중적으로 실시한다.

 

다음으로 수상 안전사고 발생 시 학생들이 물속에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기 위해 특수학교를 포함한 모든 초등학교에서 체험 중심의 생존 수영 실기 교육을 진행하며, 일반 학교의 특수 교육 대상 학생들을 위한 1:1 맞춤형 생존 수영 교육도 제공할 계획이다.

 

더불어, 세종시교육청 안전체험교육원은 일상 속 수상 위기 상황에서 학생들의 대응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선박 및 풍수해 안전, 응급 처치 등 다양한 수상 안전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안전 체험 프로그램도 확대해 운영한다.

 

세종시교육청은 생존 수영 수영장 담당자를 대상으로 협의회를 운영하고 교원을 대상으로 원격 연수를 추진하는 등 생존 수영 지도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하며, 학생들의 수상 안전을 위해 보호자의 관리 감독이 필요함을 강조하는 수상 안전사고 예방 수칙을 각 학교가 집중적으로 홍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세종시교육청은 수상 안전 예방·관리 협력 체제 구축을 위해 세종시청을 비롯한 관계 기관과 함께 수상 안전 관리 비상 연락망을 구축하고 수시로 점검하는 등 상호 협력을 추진한다.

 

최교진 교육감은 “이번 여름 방학에도 학생들이 수상 안전 수칙을 잘 지켜 사고 없이 안전하게 여름을 신나게 보냈으면 좋겠다”며 “학부모님들께서도 아이들이 안전하게 여름을 즐길 수 있도록 더욱 주의를 기울여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