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청, 사립 학교법인 채용업무 담당자 역량강화 연수 실시

교원 선발의 투명성과 효율성 제고를 위한 연수

강동주

2024-06-18 09:04:50

 

 
시교육청 회의실에서 ‘사립 학교법인 채용업무 담당자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세종타임즈] 대전시교육청은 18일 시교육청 회의실에서 ‘사립 학교법인 채용업무 담당자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에는 사립 학교법인 채용업무 담당 교직원 50여 명이 참석했으며, 교원 선발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날 연수에서는 이정호 성모여고 교감이 강사로 나서 사립 중등교사 선발 시험 제도와 교육청 채용 정책, 채용업무의 법정 사항 및 세부 절차 등을 사례 중심으로 설명했다. 채용업무 담당자들은 평소 업무 중 느꼈던 점과 궁금한 사항을 적극적으로 질문하고 공유하는 모습을 보였다.

 

한 사립학교 채용업무 담당자는 “사립학교 채용업무를 추진할 때 여러 궁금한 사항과 어려운 점들이 있었는데, 이번 연수를 통해 업무를 더 자세하게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며, “사립 중등교사 채용업무에 자부심을 갖고 더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겼다”고 말했다.

 

대전시교육청 조진형 중등교육과장은 “복잡한 절차를 정확히 추진해야 하는 교원 채용업무를 일선 법인에서 더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늘 고민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이러한 연수를 포함해 사립학교 법인의 채용업무 부담을 완화하고,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개선 방안을 지속해서 마련·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대전시교육청은 사립 중등교사 채용업무 개선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사립학교법인의 신규교사 채용 시 2차 시험 위탁 활성화를 위해 행정적·재정적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올해 1월부터 전국 최초로 사립법인의 시험 출제 업무 등을 지원하는 출제평가위원단을 구성·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채용업무 부담 경감과 투명성 및 효율성 제고에 성과를 보였다.

 

지난 4월 실시한 채용업무 개선 설문조사에서 사립학교법인 교직원 58명을 대상으로 한 결과, 응답자의 97%가 교육청 위탁전형에 만족한다고 답했으며, 사립 출제평가위원단 활용에 대해서는 100%가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