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 실시

고령 농가 지원 및 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 논의

이정욱 기자

2024-06-07 14:55:04

 

 
세종시의회 산업건설위, 경제산업국 등 행정사무감사 실시


[세종타임즈] 세종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는 6월 3일부터 5일까지 3일에 걸쳐 미래전략본부, 경제산업국 등을 대상으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이번 감사에서는 경제, 산업 분야의 전반적인 행정 실효성을 점검하고 개선을 촉구하는 질의가 이어졌다.

 

스마트농업 및 기존 산업의 고도화 강조

이현정 위원장은 관내 고령 농가의 어려운 현실을 살펴보며, "스마트팜이야말로 고령 농가에 필요한 대안이다. 세종시 스마트농업 육성 및 지원 조례안이 제정 및 시행을 앞두고 있는 지금, 고령 농가를 위한 정책을 수립하라"고 주문했다. 또한, "신산업 발굴 및 육성도 중요하지만, 기존 산업들의 사업화·고도화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청년 및 여성 농업인 지원 확대

김동빈 부위원장은 "청년농업인 양성 교육과 벤치마킹을 통해 청년들이 미래 농업세대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고령 농가 및 여성 농업인을 위한 다양한 지원 정책을 추진해달라"고 요청했다.

 

상권 활성화 및 지역 업체 우선 이용

시설관리공단에는 "상권 활성화를 위한 축제 등 행사 시 관내 푸드트럭 업체를 이용하고, 관급자재 조달 및 은하수공원 장례식장 납품 시에도 관내 업체를 우선 선정해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라"고 당부했다.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 및 복숭아 축제 지원

김광운 위원은 농기계 안전사고 위험을 지적하며, "노후 시설 및 장비 점검을 통해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농기계 임대 사업 담당 직원들에게 철저한 안전교육을 실시하라"고 말했다. 또한, "조치원 복숭아 축제가 성공적으로 치러지도록 노력해달라"고 요구했다.

시설관리공단 경영 개선

김영현 위원은 시설관리공단의 경영평가 등급을 지적하며, "경영관리지표 점수가 낮다. 근무 여건 개선 등 조직 관리를 통해 경영 성과를 높이고 지역 일자리 창출 등 책임을 다하는 기관이 되도록 노력해달라"고 촉구했다.

 

예산 낭비 방지 및 공공시설 운영

박란희 위원은 시설관리공단의 예산 낭비를 지적하며, "공사 등 업무 추진을 철저히 하여 예산이 낭비되지 않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보람동 수영장 운영과 관련해 "시민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신규 회원의 진입 장벽을 낮추고 학기제 운영에 신경 써달라"고 강조했다.

 

청년 및 여성 농업인 지원 강화

윤지성 위원은 "청년 및 여성 농업인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국비 100% 지원 사업을 적극 활용해달라"고 말했다. 또한, "농기계의 내구연한을 잘 살피고 노후 장비를 정비하여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구했다.

 

청년 일자리 창출 및 재고 관리

상병헌 위원은 "청년 일자리 창출 촉진에 관한 조례상 의무를 이행해 취업률을 높일 방안을 마련하라"고 당부했다. 또한, "싱싱장터 매장별 재고관리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수산물 판매에 대한 시범운영을 아름점에도 확대해 소비자 만족도를 높여달라"고 촉구했다.

 

이현정 위원장은 "위원들이 지적한 사항들은 조속히 시정하고, 제시된 대안들은 시정에 반영해 시민에게 만족을 주도록 노력해달라"고 강조했다.

 

산업건설위원회는 6월 7일과 10일 건설교통국, 환경녹지국 등을 대상으로 행정사무감사를 이어갈 예정이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