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유아교육진흥원, 유치원 교원 디지털 역량 강화 위한 실습형 직무 연수 실시

생성형 인공지능 등 에듀테크 활용으로 교실 수업 설계 및 적용력 높여

강동주

2024-06-05 15:57:19

 

 
디지털 대전환 시대, 미래로 나아가는 유아교육


[세종타임즈] 대전유아교육진흥원은 6월 5일, 20일, 25일 총 3회에 걸쳐 유치원 교사 및 전임관리자 81명을 대상으로 '2024년 유치원 교원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실습형 직무 연수' 3과정을 대전유아교육진흥원 멀티미디어실 및 배재대학교 산학협력단 인공지능 실습실에서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생성형 인공지능, 인공지능봇 등 에듀테크를 활용한 교실 수업 설계 및 실제 적용력을 높이고, 미래 사회 인재 육성을 위한 유치원 교원의 디지털 활용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첫 번째 과정인 ‘교사를 위한 생성형 AI 활용 실제’는 챗GPT와 생성형 인공지능 리터러시 및 HTHT 실제 응용 등을 배우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두 번째 과정인 ‘코딩 기반 생성형 AI 활용 실제’는 코딩 프로그램을 직접 입력하여 AI지능봇 체험을 통해 놀이 중심 교육과정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구한다.

 

마지막 과정인 ‘디자인 플랫폼 활용 교육자료 제작’은 최신 디자인 플랫폼을 활용한 교육자료 제작 과정을 통해 보다 효율적인 학급경영 능력과 교원 전문성 신장을 목표로 운영된다.

 

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 “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유아들이 관심을 가지는 디지털과 관련된 다양한 교육활동을 진행해보고 싶었지만, 기회가 잘 닿지 않았다”며, “직접 실습하며 배울 수 있는 연수라 연수 내용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우리 반 교실을 운영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대전유아교육진흥원 강미애 원장은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미래 인재를 길러낼 유치원 교원들에게 이번 디지털 역량 강화 연수가 실제 교실 수업을 운영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며, “지속 가능한 유아 맞춤형 교육이 현장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연수를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