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서부교육지원청, 소규모 병설유치원 공동교육과정 운영

2024학년도부터 공동교육과정 운영 및 교사공동체 모임 시작

강동주

2024-05-31 15:45:11

 


 


[세종타임즈] 대전서부교육지원청은 소규모 병설유치원을 대상으로 2024학년도부터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하며, 성공적 운영을 위해 5월 31일부터 해당 유치원 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사공동체 모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공동교육과정은 3학급 이하의 소규모 병설유치원을 대상으로 하며, 15개원의 중심유치원과 21개의 협력유치원으로 구성된다. 이를 통해 체험학습, 교육활동 행사, 방과후 특성화 활동 등 교육활동과 학사일정을 협력적으로 운영한다.

 

이로 인해 소수의 참여 인원으로 인한 차량 임차료 및 특성화 수업 비용 부담이 줄어들며, 내실 있는 체험학습 및 행사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공동교육과정 운영 유치원 교사 대상의 학습 공동체는 장동초등학교병설유치원의 공동교육과정 운영 사례 나눔을 시작으로, 작은 유치원의 한계를 벗어난 특색 있는 교육과정 운영 방안을 모색하고자 전문가 연수 등을 통해 소통과 협력의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유아 수 급감으로 취원율 하락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규모 병설유치원 대상의 공동교육과정 운영은 교육력 제고 및 협력적 운영의 기회를 제공하여 유치원 교사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대전서부교육지원청 박세권 교육장은 “소규모 유치원 공동교육과정 운영 지원으로 작은 유치원의 강점을 강화하면서도 유치원 간 협력을 통해 교육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