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타임즈]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가 지난 9일 전국 1호 라이콘타운 세종점에서 ‘2024년 신사업창업사관학교 세종 17기 교육생 입교식’을 개최했다.
주요 참석자는 ’24년 신사업창업사관학교 창업기업으로 선정된 예비 소상공인(25명)과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 오득창 센터장, 15‧16기 선배기업 5명이었다.
이날 행사에서는 예비 소상공인 창업자들의 기업가정신을 고양하고자 ‘라이콘 웨이’를 주제로 오득창 센터장의 특강이 마련되었다. 사자(LION)의 특성을 담아 라이콘 웨이 5P(Passion, Pioneer, Professional, Partnership, Pride)를 소주제로 라이콘 기업가로서 갖추어야 하는 자세와 도전정신을 강조하였다.
이어서 15‧16기 졸업생인 기 창업자 선배들과 그룹 멘토링을 통해 선후배 창업자 간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세종에서 창업하는 노하우를 전수하는 시간을 가졌다.
신사업창업사관학교는 혁신아이디어와 고유의 기술·노하우를 갖춘 예비소상공인이 성공적인 창업의 실현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는 2022년부터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는 총25명 선발에 128명이 신청하여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최종 선발된 기업은 ▷ 로컬크리에이터 4명, ▷ 온라인셀러 5명, ▷ 라이프스타일형 16명이다.
17기로 선발된 25명의 교육생들은 창업아카데미, 피칭대회 등 역량강화 교육과정과 창업아이템 구체화 및 실전 창업을 위한 사업화자금(최대 4천만원) 지원, 교육 및 컨설팅 등을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패키지로 지원받게 된다.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는 2022‧2023년 2년 연속 ‘신사업창업사관학교 최우수 운영 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는 특히 2023년부터는 신사업창업사관학교, 강한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 등 공모사업을 유치하여 기업가형 소상공인인 ‘라이콘’ 육성을 위한 전 주기적 체계를 갖추고 있다.올해부터는 지난 3월 개소한 기업가형 소상공인을 위한 혁신창업공간 ‘라이콘타운 세종점’을 중심으로 매달 소상공인을 위한 피칭‧교육‧네트워킹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역량강화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 오득창 센터장은 “이번 17기 선정 기업들이 세종시를 대표하는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를 발굴‧추진하며, 지역 경제를 이끄는 ‘세종형 라이콘’으로 도약하는 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