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청 에듀힐링센터, 제35회 에듀-코칭 무지개 아카데미 운영

다양한 심리상담·코칭 방법을 익히며 마음의 휴식 찾아

강동주

2024-04-24 16:44:23

 


 

 

 

 


[세종타임즈] 대전광역시교육청 에듀힐링센터는 4월 23일 24일 관내 교직원을 대상으로 제35회 에듀-코칭 무지개 아카데미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현재 학교 현장에서는 많은 교직원들이 학생들의 생활·학습지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교권 침해, 각종 민원 처리 등 직무 스트레스 및 심리적 소진을 예방하기 위한 ‘마음 방역’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에 에듀힐링센터는 학교 현장의 상담과 코칭 문화를 확산하고 교직원들의 정서·심리 회복을 돕고자 에듀-코칭 무지개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

에듀-코칭 무지개 아카데미는 상담과 코칭에 대한 이론적 탐색뿐만 아니라 다양한 검사 도구를 직접 사용해 보고 함께 분석하는 체험형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졌다.

에듀-코칭 무지개 아카데미는 총 6개의 세션으로 구성되며 U&I 학습유형, 가스라이팅, DISC 성격유형, 에니어그램, MBTI 성격유형, 교원 회복탄력성의 주제로 운영된다.

첫 번째, U&I 학습유형은 학생 또는 자녀의 학습성격유형을 14가지로 구분하고 성격유형별로 적합한 학습방법을 소개해준다.

이를 통해 학생 또는 자녀의 성격에 맞는 맞춤형 교육 방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두 번째, 가스라이팅은 건강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가스라이팅의 특징을 알고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자신을 폭넓게 이해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바탕으로 건강한 관계 맺기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탐구한다.

세 번째, DISC 성격유형은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일상생활에서 주도형, 사교형, 안정형, 신중형 중 어떤 유형으로 생활하고 있는지 패턴을 분석하고 올바른 방향성을 찾는 과정으로 개인의 행동양식을 설명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네 번째, 에니어그램은 사람을 9가지 성격으로 분류하는 성격유형 이론으로 검사를 통해 올바른 자기 인식 및 행동 방향을 탐색하는 과정이다.

다섯 번째, MBTI 성격유형은 사람의 성격유형을 16가지로 나누어 자신과 타인의 성격유형을 바르게 이해하고 현명한 관계 맺기를 위한 방법을 연습한다.

마지막으로 교원회복탄력성은 교원심리회복탄력성 검사를 활용해 스트레스와 소진 관리 방법을 배우게 된다.

이를 통해 교원의 회복탄력성을 신장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탐구한다.

대전광역시교육청 김옥세 교육정책과장은 “요즘 교육 현장에는 전문적인 상담·코칭 방법과 교직원의 심리회복에 대한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에듀-코칭 무지개 아카데미는 이런 교육 현장의 목마름을 해소할 수 있는 에듀힐링센터의 대표 프로그램이다”며 “앞으로도 상담과 코칭의 연수 기회를 확대하고 교직원들의 정서·심리 회복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