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 특수교육 전문성 강화 및 교사 역량 신장에 주력

신규 임용 특수교사와 현장 교사 대상으로 교육 프로그램 운영

강승일

2024-04-11 10:55:27

 

 
충남교육청, 특수교사 전문성 다지기로 현장 특수교육 활성화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특수교육의 수업 전문성을 강화하고, 지역 내 특수교육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특수교사의 역량을 강화하고 학교 현장의 특수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신규 임용 특수교사와 현장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한 배움자리가 마련되었다.

 

지난 4일과 5일에는 2024년도에 신규 임용된 특수교사 46명을 대상으로 ‘특수교육 전문성 신장을 위한 배움자리’를 운영했다.

 

이 프로그램은 개별화교육계획의 수립부터 평가까지,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의 특수교육 운영과 실천 방법, 통합교육 전략, 긍정적 행동지원 중재 방법, 청렴 의식과 실천 방안 등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9일에는 아산 캠코인재개발원에서 특수학교 교장, 교사, 특수학급 교사, 특수교육지원센터 교사 등 총 185명을 대상으로 ‘2024 충남 특수교사 수업성찰 배움자리’를 진행했다.

 

이 프로그램은 수업 성찰과 나눔을 통해 특수교사의 수업 성장을 지원하는 내용으로, 특수교육 장학지원단 조직, 수업 나눔, 전문가 수업 코칭,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특수교육 수업 소통의 날 등으로 구성되었다.

 

오명택 교육과정과장은 특수교육대상 학생들이 자신의 장점과 흥미를 발견하고 미래 사회에서 필요한 역량을 기를 수 있는 포용적 교육 환경 조성에 충남교육청이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임을 강조했다.

 

이러한 노력은 특수교육대상 학생들에게 더욱 풍부하고 다양한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교사들의 전문성을 더욱 신장시키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