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타임즈] 홍성군 마을만들기지원센터가 주민주도 마을만들기 확산을 위해 오는 4월 19일까지 ‘제12회 홍성군 공동체 대학’ 교육 참여자를 모집한다.
홍성군 공동체 대학은 마을사업을 준비 중이거나 추진하고 있는 마을리더 및 주민 대상의 역량강화 프로그램으로 상반기에는 공동체 대학 기초 과정, 하반기에는 공동체 대학 심화 과정으로 운영한다.
이번 제12회 공동체 대학에서는 마을만들기사업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마을사업 준비와 리더의 역할, 마을조직·마을규약 작성관리, 마을 주민회의 및 기록관리 등을 학습하고 역량단계별 마을만들기 정책사업과 마을 자원을 활용한 경관·복지·소득 사업의 다양한 사례를 학습한다.
교육은 4월 25일부터 5월 23일까지 매주 목요일 오후 1시 30분 ~ 오후 4시 30분에 진행되며 총 5회차 과정이다.
각 회차별 교육내용은 ▲마을만들기사업의 이해와 추진방향 소개 ▲주민주도 마을만들기에 필요한 기본사항 소개 ▲역량단계별 마을만들기 정책사업 소개 및 마을만들기 사례 공유 ▲선진지 견학 ▲참가자 별 마을 자원을 활용한 동아리 사업계획 수립이며 각종 마을 사업계획을 구상해 볼 수 있는 매우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장이진 농업정책과장은 “홍성군 공동체 대학은 마을만들기에 대한 기본을 이해하고 마을만들기사업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며“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홍성군 공동체 대학 수료자에게는 2025년도 마을만들기 사업 신청 시 가점이 부여되며 지역 내에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홍성군 마을만들기지원센터에서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세종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