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이 학교 공간의 혁신을 위한 구체적인 지침을 제공하기 위해 '하나부터 열까지 도와주는 학교공간혁신 길라잡이'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 자료는 단위공간 개선 사업부터 공간 재구조화 사업에 이르기까지 맞춤형으로 교사와 교직원을 지원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학교공간혁신 길라잡이'는 공간 구성, 기자재 배치, 인사이트 투어 추진 방법, 혁신 공간 활용 수업의 실제, 사용자 참여 설계 방법, 시설 사업 시 교육공동체 공감대 조성 방법 등 다양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각 내용별로 기안문 예시, 가정통신문 예시, 질의응답 등 실제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이 자료는 충남교육청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학교 현장에서 공간 혁신과 관련된 업무를 담당하는 교직원에게 유용한 지침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충남교육청은 2024년 공간재구조화 사전기획 실시 학교 14개교와 감성꿈틀 영역단위 사업교 16개교를 선정하여, 총 사업비 약 1,327억 원을 투입해 미래형 학습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는 학교가 공급자 중심의 일률적인 공간에서 벗어나 수요자 중심의 미래형 교육 공간으로 변모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김지철 교육감은 충남교육청이 현장 중심의 맞춤형 지원을 확대하여 수요자 중심의 미래형 교육 공간 구축에 힘쓸 것임을 강조하며, 이번 '학교공간혁신 길라잡이' 발간이 학교 공간 혁신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세종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