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의회, ‘RISE’ 사업 관련 시정질문 실시

세종시의 경제·산업과 교육·대학 현황 점검하며 개선점 제시

박은철

2024-03-06 15:52:49

 

 
세종시의회 상병헌 의원, “RISE 계획을 통한 기업과 대학교육의 연계로 세종시 발전 도모”


[세종타임즈]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상병헌 의원이 3월 6일 제88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교육부의 ‘RISE’ 사업에 대한 시정질문을 진행했다.

 

‘RISE’는 ‘Regional Innovation System & Education’의 약어로, 교육부에서 추진하는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를 의미한다.

 

이에 대해 상 의원은 시장과 기획조정실장을 상대로 1시간 넘게 시정질문을 진행했으며, 세종시의 산업 및 경제 상황, 대학 교육 현황을 점검하고 ‘RISE’ 계획 수립 과정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지역인재 양성과 정주 인구 확보를 위한 통계자료 부족 문제와 계획 수립에 필요한 기초 통계자료 확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상 의원은 세종시의 산업 발전과 대학 교육을 연계하여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RISE’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예산 확보와 시정 부서의 인력 강화 등을 요구했다.

 

특히, ‘RISE’ 계획의 수립 과정과 연구용역 진행에 있어 통계자료를 철저히 확보하고 관리·감독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종시는 ‘RISE’ 센터를 지정하지 않은 것과 지역 대학 유치에 대한 노력이 부족한 점 등에 대해 상 의원이 개선을 촉구하며, 세종시의 발전을 위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상병헌 의원은 “세종시는 공동캠퍼스의 활성화와 개별캠퍼스에 대한 대학 유치가 시급한 과제”라며, 지역발전과 대학 교육을 통한 세종시의 동반성장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