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립도서관, '2024년 혁신사업 발굴 경진대회' 개최 예정

시민 맞춤 서비스 강화를 위한 혁신 방안 모색

박은철

2024-02-29 07:15:02

 

 

 


[세종타임즈] 세종시립도서관이 오는 3월 4일 도서관 전 직원이 참여하는 '2024년 혁신사업 발굴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도서관 예산의 일부 축소에 따라, 비예산 사업을 발굴하여 시민들에게 안정적인 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처음으로 마련됐다.

 

도서관은 지난 8일부터 19일까지 전 직원을 대상으로 공모를 통해 총 42건의 비예산 개선 및 협업 사업을 발굴했다.

 

이 중 내부 평가를 거쳐 경제성, 실시 가능성, 효율성·효과성, 창의성, 적용 범위, 계속성 등 6개 항목을 기준으로 10건의 우수 사업을 선정했다.

 

주요 우수사업으로는 도서관 기증도서 나눔, 도서관 사서와 함께하는 프로그램 운영, 잠자는 책 대출 확대 등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독서 활동 지원 사업과 미인증 회원가입 제도 개선, 카드 부착식 종이회원증 발급, AI 챗봇 구축 사업 등이 꼽혔다.

 

이외에도 디지털디톡스 지원 서비스, 시립도서관 무료 대관 전시 사업 등 별도의 예산 없이도 시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사업들이 포함됐다.

 

경진대회에서는 최종 3건의 사업을 선정하여 각각 10만원의 상금을 수여할 계획이다.

 

이은수 관장은 "직원들이 제안한 사업들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여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며, "앞으로도 도서관 발전과 시민들의 독서 활동 지원을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경진대회는 세종시립도서관이 시민 맞춤형 서비스 강화와 혁신적인 도서관 운영 방안을 모색하는 데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