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종촌동, '똑똑 가재마을 건강상담소'로 의료 소외계층 지원

만 75세 이상 독거노인 대상, 전문간호인력의 정기적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박은철

2024-02-21 05:53:40

 

 
종촌동 '똑똑 가재마을 건강상담소' 운영


[세종타임즈] 세종특별자치시 종촌동 행정복지센터가 의료 소외계층을 위한 찾아가는 건강상담 서비스 '똑똑 가재마을 건강상담소' 운영을 시작한다.

 

이 서비스는 만 75세 이상 독거노인 등 건강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주민센터 소속 전문간호인력이 가정을 정기적으로 방문해 혈압·혈당 측정, 맞춤형 건강상담, 계절별 건강관리, 예방접종 독려, 지역 의료자원 연계 등 다양한 건강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 사업은 의료 서비스 접근성이 낮은 지역 주민들에게 필요한 건강 관리 지원을 직접 제공함으로써, 건강 취약계층의 자가 건강관리 능력 향상과 복지 체감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가정 방문 시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도 동행하여 맞춤형 복지 상담을 병행, 대상자들의 종합적인 복지 서비스 이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종촌동은 이 사업의 내실 있는 추진을 위해 대상자 발굴을 위한 홍보 활동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만 75세 이상 독거노인 가구에 대한 생활환경 조사를 진행하고, 마을 경로당을 순회하며 사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표순필 종촌동장은 "시범 운행을 거쳐 대상자 범위를 점차 확대할 계획"이라며, "정기적인 가정 방문을 통해 의료 소외계층의 건강관리 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고, 자가 건강관리 능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똑똑 가재마을 건강상담소'는 의료 서비스의 지역사회 내 확대와 건강 취약계층의 생활 질 향상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