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 3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최고점수 달성, 데이터 활용 역량 강화로 정책 수립에 기여

박은철

2024-02-15 08:48:30

 

 

세종시, 데이터기반행정 3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세종타임즈] 세종특별자치시가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실시된 '2023년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에서 2021년부터 3년 연속 '우수기관'에 선정되는 성과를 달성했다.

 

이 점검은 데이터기반행정의 조기 정착을 유도하고 운영 현황을 평가하기 위해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2021년부터 시작됐다.

 

평가는 관리체계, 공동활용, 데이터 분석, 역량문화 등 4개 영역의 12개 지표를 기준으로 이루어졌다.

 

세종시는 특히 빅데이터 분석 아이디어 공모전 추진과 같은 데이터 활용역량 문화 조성, 빅데이터 분석 및 정책 활용, 데이터 공동 활용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해 역대 최고점수를 기록했다.

 

세종시의 데이터 분석을 통한 정책 반영 능력이 돋보였던 프로젝트로는 교통약자 교통사고 빅데이터 분석, 상생형 문화거리 사업 효과 분석, 다함께 돌봄센터 설치 입지 분석 등이 있으며, 이들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정책 수립의 우수 사례로 평가받았다.

 

이와 더불어, 데이터 활용 역량 강화 계획의 충실성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류제일 미래전략본부장은 데이터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현 시점에서 세종시정 전반에 데이터기반행정을 자리 잡게 하고 활성화하기 위한 노력을 강조했다.

 

그는 앞으로도 데이터기반행정의 확산과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 고도화를 통해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정책 수립 및 의사 결정을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