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남부경찰서, 명절기간 가정폭력 신고 급증 대비 선제적 대응 계획 발표

세종시청 및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가정폭력범죄 대응방안 및 협력사항 논의

박은철

2024-02-05 14:19:12

 

 
세종남부경찰서 설 명절 전 가정폭력범죄 선제적 대응


[세종타임즈] 세종남부경찰서는 명절 기간 동안 가정폭력 신고가 급증함에 따라, 세종시청, 종촌가정·성폭력상담소, 세종YWCA성인권상담센터 등 관련 기관을 방문하여 가정폭력범죄에 대한 선제적 대응방안과 협력사항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2023년에는 가정폭력 신고 건수가 총 1,242건으로, 전년 대비 166건이 증가했으며, 특히 명절 기간 중에는 가정폭력 신고가 전년 일평균 대비 41%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종남부경찰서는 명절 기간 중 음주상태에서 발생한 가정폭력 신고가 높은 비율을 차지함에 따라, 재발 우려 가정 중 음주상태에서 신고된 가정을 선별하여 집중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피해자 보호에 적극 대응할 계획임을 전했다.

 

아동학대 신고 사건에 대해서는 세종시청 등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임시숙소 연계 등 신속대응체계를 구축하고 피해 아동 보호를 강화할 방침이다.

 

가정폭력이 관계성 범죄로서 지속·반복적인 특성을 가지며, 명절 기간 음주상태에서 발생하는 경우 흉기난동과 같은 강력범죄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강조하며, 고위험 가정을 대상으로 한 모니터링 강화와 신속한 초동조치를 통해 피해자 보호에 집중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세종남부경찰서의 이번 발표는 명절 기간 동안 가정 내 폭력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관련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피해자 보호와 범죄 예방에 만전을 기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내고 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