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청, 2023학년도 통합교육 거점유치원 운영 성과보고회 개최

동⋅서부 통합교육 거점유치원 운영 사례 발표

강승일

2023-12-06 09:39:46




대전시교육청사(사진=대전시교육청)



[세종타임즈] 대전광역시교육청은 12월 6일 오후 3시, 801호 회의실에서‘2023학년도 통합교육 거점유치원 운영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관내 특수학급이 설치된 유치원 통합학급 담임교사와 특수교사 약 4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성과보고회는 거점유치원에서 운영한 교육과정과 교육활동을 공유해 교육 성과를 일반화하기 위해 실시했다.

이날 성과보고회는 통합교육 거점유치원으로 선정된 동부 중앙유치원과 서부 대전어울림유치원의 1년간의 통합교육 운영 사례를 통해 통합교육 성과를 나누고 참석한 교사들과 교육활동 정보를 공유하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동부의 중앙유치원 오은수 교사는 생태 환경에서 교사 간의 다양한 협력교수를 통해 유아가 주도적으로 자연과 놀이하면서 주변 사람들과 함께 상호작용하는 교육활동 사례를 중심으로 발표했다.

서부 대전어울림유치원 박은혜 교사는 장애⋅비장애유아가 매일 함께 교육받는 통합유치원 교육과정을 통해 계절별 감각통합 놀이, 자신과 주변을 소중하게 여기는 마음놀이, 생태놀이 등의 운영 사례를 공유했다.

이날 성과보고회를 통해 유치원 구성원 간의 긴밀한 소통으로 협력체제를 구축하고 놀이 중심 교육과정과 생태교육 및 개별화교육을 연계 운영해 유치원 현장의 통합교육이 한층 내실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전광역시교육청 윤정병 유초등교육과장은 “통합교육의 목표는 모든 유아들이 함께 생활하며 완전한 사회통합을 이루는 것이다”며 “놀이 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세심하게 지원하고 장애⋅비장애유아가 즐겁게 놀며 서로 협력하고 함께 성장하도록 내실 있는 통합교육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