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청, 수요자 맞춤형 대입 진학지도 지원

찾아가는 대입 어깨동무 프로그램 운영

강승일

2023-11-24 09:13:15

 

 

 


[세종타임즈] 대전광역시교육청은 대전 지역 고등학교 3학년들의 2024학년도 대입 수시모집 면접 준비를 지원하기 위해 ‘찾아가는 대입 어깨동무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찾아가는 대입 어깨동무 프로그램’은 대전교육청에서 운영하는 ‘수요자 맞춤형 대입 진학지도 프로그램’의 일환으로써 대입 상담 분야, 대입 면접 분야로 세분화해 특화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한다.

대입 진학지도에 전문성을 갖춘 대전대입지원단이 교사 대상으로 ‘대입 상담 프로그램’을, 학생 대상으로 ‘대입 면접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6~7월에는 저경력 고3 담임 교사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대입 어깨동무–대입 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각 학교의 대입 진학지도 환경과 지원 요청사항을 바탕으로 대전대입지원단이 해당 학교를 직접 방문해 학교별·교사별 맞춤형 대입 상담 및 진학지도 기술을 전파하고 대입자료를 제공함으로써 단위 학교가 자생력을 갖출 수 있게 했다.

10~11월에는 고3 학생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대입 어깨동무–대입 면접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서류 기반 면접과 제시문 기반 면접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1·2차로 나눠 진행됐으며 1차 프로그램은 10월 7일에 47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2차 프로그램은 11월 21일 11월 22일 이틀간 7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또한 대전교육청은 대입 면접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못하는 학생들까지 폭넓게 지원하기 위해 ‘2024학년도 대입 수시모집 대비 대학별 면접고사 온라인 설명회’ 동영상 콘텐츠를 제작해 대전진로진학TV 유튜브 채널에 탑재함으로써 학생들의 정보 소외감 해소와 자기주도적 면접 대비력 향상을 도모했다.

이 밖에도 수능 이후 본격적으로 실시될 대입 면접을 지원하기 위해 졸업생들의 면접 후기 및 조언을 담은 ‘2023학년도 대입 수시모집 면접 후기 자료집’, ‘교실로 찾아가는 대학진학정보소식지’를 제작해 단위 학교로 보급했다.

대전광역시교육청 조진형 중등교육과장은 “주요 평가 도구로 활용되던 자기소개서의 폐지와 학교생활기록부의 반영 항목 축소로 2024학년도 대입에 지원하는 학생들의 면접 부담이 어느 때보다 커진 상황이다”며 “‘찾아가는 대입 어깨동무–대입 면접 프로그램’을 통해 대학별 면접 평가 항목에 따라 학생 맞춤형 대입 면접 대비 전략 수립을 지원함으로써 교육 수요자의 공교육에 대한 만족도와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고 의지를 밝혔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