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타임즈] 국립공주대학교 글로벌프롭테크연구소(소장 김재환)와 JHK리얼티랩은 지난 17일부터 19일까지 2박 3일간 국립대학 육성사업 연구Lab실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주도 현장견학과 (사)한국융합기술연구학회 추계 학술대회에서 부동산과 국토정보 특별세션을 통해 학술논문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
연구Lab실 지원사업에서 JHK리얼티랩은 20여명의 학부생과 대학원생이 함께 참석하여 일정을 소화했는데, 첫날에는 제3차 제주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에 대해 제주도청 관계자의 안내와 함께 세미나가 진행되었다. 또한 제주도 관광산업이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제주대학교 성덕근 박사의 특강을 위해 제주대학교에 방문, 코로나19 이후의 제주관광산업과 부동산 시장 전망 등 혜안 있는 논의도 이루어졌다.
오후에는 임장활동의 일환으로 삼한제컨설팅 김도영 대표의 안내를 받아 경·공매 물건에 대한 현장답사를 안덕면 주요 물건별 포인트 논의와 함께 부동산의 물건 분석 능력을 제고할 수 있는 시간도 보냈다.
둘째 날 오전에는 제주경제통상진흥원에서 개최된 학술대회의 특별세션인 부동산과 국토정보 세션에 참가하여 학술발표와 전문가 토론이 진행되었다. 이날 그간 글로벌프롭테크연구소와 JHK리얼티랩에서 집중적으로 다루어왔던 프롭테크산업의 부동산플랫폼과 스마트시티 리빙랩 그리고 인구급감에 맞춘 주택정책과 전세시장 대책 등 5편의 연구주제가 세션에서 다루어졌고, 이에 따른 심사위원들의 유익한 코멘트도 들을 수 있었다. 오후에는 학회 전문가 세션에 참가하여 학문간 융합적 사고방식에 대한 특강과 신진학자들의 소개 등 갈라디너까지 곁들이는 유익한 시간을 보냈다.
셋째 날 오전에는 한라수목원에서 가벼운 산책과 함께 오전 일정을 마무리하고 제주공항에서 해산하였다.
이번 현장견학과 학술대회를 총괄한 부동산학과 김재환 교수는 “국립대학 육성사업 연구Lab실 지원사업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이번 행사는 작년에는 소수 인원이 참석하여 반나절 정도의 컨텐츠로 진행했는데, 이번에는 3일간의 일정으로 보다 다채로운 컨텐츠가 되었다며, 본 사업을 지원해 준 학교 당국에 감사드린다는 소감”을 전했다.
한편 국립공주대 부동산학과와 글로벌프롭테크연구소는 ICT 국토공간 변화에 맞춰 정부 스마트시티 정책과제를 다수 수행하고 있으며, 특히 충남과 세종 거점의 스마트시티 조성과 부동산 신성장분야인 프롭테크 산업발전을 위해 학과의 교육과정과 연구범위를 새롭게 개편했다.
이를 통해 학부와 석·박사과정 학생들에게 최첨단 부동산·도시 전문지식과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있으며, 명실상부한 전국국립대 온리원 공주대 부동산학과와 글로벌프롭테크연구소는 스마트시티와 프롭테크 산업을 선도하기 위해 모든 구성원들이 함께 노력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