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동부교육청, 화합과 소통의 학교문화 조성

교육과정 재구성 핵심요원 연수 실시

강승일

2023-11-01 09:54:30




대전시교육청사전경(사진=대전시교육청)



[세종타임즈] 대전동부교육지원청은 11월 1일 오후 3시, 대전동부교육지원청 관내 중학교 교육과정 운영 담당 주요 업무부장 등 120명을 대상으로 선샤인호텔 세미나실에서 ‘학교 교육계획 공동설계 핵심요원 연수’를 실시했다.

대전동부교육지원청에서는 화합과 소통의 생성적 학교문화 조성을 목표로 학교교육계획 공동설계와 학교교육과정 재구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10월 20일 관내 중학교 교감을 대상으로 교육과정 재구성 관련 선진학교 탐방 및 워크숍을 실시했으며 이번에는 교육과정 운영의 핵심이 되는 교무부장, 연구부장, 평가부장 및 학년부장 등을 대상으로 실제 학교 사업 추진을 구체적으로 지원하는 연수를 실시했다.

또한, 11월 중순에는 동부 관내 중학교 교장을 대상으로 학교교육계획 공동설계 사업설명회를 개최해 학교의 적극적 업무추진을 지원할 예정이다.

학교 교육계획 공동설계 정책이해 및 현장 적용 역량 제고를 위한 이번 연수는 총 2부로 구성해 1부에서는 학교교육계획 공동설계를 비롯한 소통과 화합의 학교문화 조성에 핵심적인 퍼실리테이터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이론적인 내용과 실습을 병행해 구성했다.

2부에서는 프로젝트 활동을 중심으로 교육과정 재구성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학교의 우수사례를 통해 동부교육지원청 관내 학교에 적용 가능한 요소를 탐색하고 협의하는 기회를 부여했다.

대전동부교육지원청 강의창 중등교육과장은“우리교육지원청에서는 교사가 창의적 교육과정 재구성 및 운영 전문성을 갖추고 학습자의 다양성을 고려하며 학습자가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학교교육 개선의 핵심요원이 되도록 일선 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