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청, 교육과정 연계 학생 도박문제예방사업 적극 실시

2023년 예산확보를 통한 도박예방 교육 환경 조성 및 대응역량 강화 지원

강승일

2023-10-12 12:34:27

 

 

 


[세종타임즈] 대전광역시교육청은 2023년부터 예산을 확보해 다양한 사업을 통해 선제적 도박예방교육 실시로 학생의 건전하고 안전한 성장을 위한 환경 조성 및 대응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학생들이 안전한 환경 속에서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예산을 확보해 교육과정 연계 도박예방교육 내실화 전문기관 및 사업 연계 예방교육 역량 강화 지원 방안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우선, 교육과정 연계 도박예방교육 내실화를 위해 도박예방교육 지원체계 마련 단위학교 도박교육기본계획 수립 지원 학생 도박예방 문화주간 운영 학교사업선택제‘도박예방교육 운영학교’운영 학생,학부모,교원 대상별 예방교육 실시를 지원하고 있다.

도박예방교육 지원체계로서‘대전광역시교육청 도박예방교육 조례’에 근거해‘대전광역시교육청 도박예방교육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하고 계획을 심의하는 등 진행하고 있다.

단위학교 교육기본계획 수립 시 도박예방교육 반영과 보건 교과 등 학교교육과정과 연계해 전문기관에서 제공하는 수업지도안 콘텐츠 등을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9월 17일 도박중독 추방의 날’을 중심으로 ‘9월 1~3주’ 중 학교 자율지정으로 학교 특색에 맞는 도박인식을 운영하도록 포스터와 리플릿 등을 지원하고 있다.

학생 도박문제 예방을 선도하고자 하는 중등학교를 선정해 ‘학교사업선택제 도박예방교육 운영학교’를 2021년, 2022년, 2023년 각각 학교의 신청을 통해 지원하고 있다.

또한 교육대상별 예방교육을 각 학교별 연 1회, 1시간 이상 교육과정에 포함해 실시하도록 하고 게임 속 사행성요소나 도박문제와 예방에 관한 내용등에 관한 콘텐츠와 강사자원을 지원하고 있다.

교육청에서는 학교장 대상 도박예방 연수, 교감 및 생활지도 담당교사 대상 도박예방 연수, 고위 관리직 대상 도박예방사진전 개최, 대전미래교육박람회 도박예방교육 특강 등을 연중 운영하는 중이다.

아울러 전문기관 연계 및 교육청 내 타사업 연계 예방교육 실시 및 홍보를 적극 실시하고 있는데, 주요사업으로는 도박문제관리 전문기관과 연계한 위험군 청소년 조기개인 치유 지원 전문기관 비대면 상담 서비스 활용 안내 언론사 공동 캠페인 홍보 영상 송출 언론사 공동 지면 켐페인대전미래교육박람회 도박예방교육 홍보 부스 운영 등이 운영 중이다.

도박 위험군 청소년 조기 발견 및 개입 지원을 위해 한국도박문제치유원에서 제공하는 도박문제 자가점검 도구를 활용한 위험군 청소년 조기 발견 및 전문기관 의뢰를 지원, 전문기관 연계 비대면 상담 서비스 활용 지원 등을 하고 있다.

언론사와 연계해 우수한 도박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학교 사례를 홍보하고 있고 예방 영상을 자체 제작해 지역 방송사를 통해 송출하고 있다.

대전미래교육박람회 학술마당 도박예방교육 전문가 특강 14:30~16:30, 교원 및 학부모 대상)과 홍보마당 부스~24., 대전DCC 1층)를 운영할 예정이다.

대전광역시교육청 양수조 미래생활교육과장은 “학생도박예방교육을 통한 학생의 건전한 가치관 형성을 지원하고 도박 범죄로부터 학생을 보호하고 온라인으로 파급되고 있는 도박고위험군의 신속한 파악 및 상담활동으로 건강한 학교생활을 유도하도록 예산을 점차적으로 추가확보해 최선을 다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