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정책연구소, ‘대전교육종단연구 2023’ 1차 예비조사 최종보고회 개최

강승일

2023-09-18 10:21:47




대전교육정책연구소, ‘대전교육종단연구 2023’ 1차 예비조사 최종보고회 개최



[세종타임즈] 대전교육과학연구원 대전교육정책연구소는 9월 15일‘대전교육종단연구 2023 설문 문항 개발 및 조사 시행 기반 구축에 관한 연구’최종보고회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대전교육종단연구 1차 예비조사’ 최종보고회는 중간보고회에서 제시된 심의의견 반영 여부를 점검하고 대전교육청 관내 학생, 교사, 학교장 대상으로 개발된 대전교육종단연구 설문 문항의 타당도와 신뢰도 확보 결과 등을 보고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전교육정책연구소는 이번 최종보고회를 위해 교육학 및 교육종단연구 전문가인 교수 4명과 초·중등 학교장 2명을 심의위원으로 위촉해 13~14일 이틀간 사전 심의를 진행하고 15일에 연구책임자의 최종 연구 결과 발표 및 심의위원 질의응답 형식의 대면보고를 진행했다.

대전교육정책연구소 자체연구로 진행된 ‘대전교육종단연구 1차 예비조사’는 학생, 교사, 학교장 대상 설문 문항을 개발하고 설문 문항의 신뢰도를 높이는 방안과 함께 본조사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조사 시행 기반에 관한 내용을 다루었다.

8월부터 위탁연구로 진행되고 있는 ‘대전교육종단연구 2차 예비조사’는 1차 예비조사에서 개발된 설문 문항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더욱 높이고 학부모와 일반직의 설문 문항을 추가로 개발해 본조사의 설문 문항을 확정할 예정이다.

대전교육정책연구소 박해란 소장은 “대전교육정책연구소는 대전교육종단연구 1, 2차 예비조사를 통해 조사 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보해 2024년 본조사가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