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타임즈] 대전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 서부글로벌영재교육원은 2023. 9. 9.에 기초과학연구원 과학문화센터에서 탐구프로젝트 발표대회를 진행했다.
서부글로벌영재교육원의 탐구프로젝트는 초등학교 6학년 수학, 과학 통합 분야 60명과 중학교 3학년 융합 분야 36명의 학생들이 2~5명씩 팀을 구성해, 수업에서 배운 이론적 기초를 토대로 팀별로 자율적인 연구 주제를 선정하고 문제 해결 방법을 설계해 지도교사와 함께 연구 활동을 수행한 결과물을 발표하는 행사이다.
초등 15팀, 중등 10팀, 총 25팀이 참여한 가운데 코스페이스로 가상 공간 설계하기 과일 껍질 및 천연재료를 활용한 친환경 핫팩의 효과 탐구 우리 지역 대전의 수질, 공기질, 토양 오염의 측정 및 분석 등 과학과 수학 영역에서 소프트웨어 영역까지 확장해 다양하고 창의적인 주제로 탐구하고 배우는 발표회가 됐다.
특히 이번 탐구프로젝트 발표대회는 실제 대덕특구 내의 많은 연구 발표와 특강이 이루지는 기초과학센터 과학문화센터에서 진행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실제 연구자가 된 것과 같은 특별한 체험의 경험을 제공했다.
대전서부교육지원청 양숙 중등교육과장은 “학생들이 자율성을 기반으로 창의적인 탐구프로젝트 진행 과정 속에서 협력적 문제해결력을 기르고 발표와 토론을 통해 비판적 사고력과 의사소통 역량을 갖춘 미래인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세종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