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서부교육지원청, 현장중심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도움 자료 발간

강승일

2023-08-21 10:16:32




대전서부교육지원청, 현장중심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도움 자료 발간



[세종타임즈] 대전서부교육지원청은 초등학교와 중학교 특수교사의 교육과정 개발 및 배움과 성장 중심 교육역량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현장중심 장학자료인 ‘특수교육 대상 학생 교육을 위한 2022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도움 자료’를 발간해 이달 말까지 관내 학교에 보급한다.

특수교육 교육과정 장학자료는 사회의 급속한 변화와 함께 다양한 교육적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 2022년 12월에 교육부에서 개정 고시한 국가 수준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 충분히 안착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개발됐다.

이달 말까지 보급되는 자료는 2학기부터 현장에서 활용될 예정이며 특수교사들의 2022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와 재구성 능력을 높이는 데 실질적인 안내서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자료의 구성은 1장에서는 교육과정 도움 자료의 개발 방향에 대해 안내했으며 2장에서는 개정 기본 교육과정 및 공통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내용 요소-성취기준을 분석했다.

3장에서는 국어, 수학 교과의 기본 교육과정 및 공통 교육과정을 연계 활용하는 방안으로 구성되어 교사가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대전서부교육지원청 임민수 교육장은 “양질의 장학자료를 유용하게 활용한다면 특수교사가 학교, 학급 교육과정을 개발해 교수 역량을 높이게 될 것이다”며 “학생과 함께 행복한 교실을 만들어가며 희망찬 미래를 열어갈 수 있도록 특수교육의 발전을 위해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