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타임즈] 대전교육과학연구원은 8월 18일 오후 2시부터 4시 30분까지 대전교육과학연구원 소강당에서 관내 51개 연구학교 운영 담당자의 역량 강화를 위해 ‘제3차 연구학교 운영 담당자 단계별 역량 강화 연수’를 진행했다.
대전교육과학연구원은 그동안 계획 단계, 실천 단계, 보고·일반화 단계 등 연구학교 운영 단계별로 연구학교 운영 담당자의 체계적인 역량 강화를 위해 이미 두 차례 연수를 개최했으며 이번이 벌써 제3차로 올해 마지막 연수이다.
제1차 계획 단계 역량 강화 연수는 지난 4월 19일 오후 2시 30분부터 2시간 동안 줌을 활용한 원격 연수 방식으로 진행했으며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에서 운영하는 유레카 소속 연구원이 ‘통계와 분석을 활용한 설문 및 통계 활용법’을 주제로 강의해 연구학교 운영 결과 검증에 대한 이해를 높였으며 연수 만족도 100%를 기록했다.
제2차 실천 단계 역량 강화 연수는 6월 27일 1차와 동일한 시간대와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했고 카이스트 영재교육센터장 이성혜 교수가 ‘미래교육과 미래교사’를 주제로 강의했으며 급변하는 시대 속에서 교사의 적극적인 역할의 필요성에 공감하며 내실 있는 연구학교 운영을 다짐하는 기회를 가졌다.
이번 제3차 보고·일반화 단계 역량 강화 연수는 진주교육대학교 교육학과 이영만 교수가 ‘현장 연구의 개선’을 주제로 강의했고 청렴하고 공정한 연구학교 운영 방법 개선과 연구학교 운영 보고서 작성 방법에 대해 참가자들이 함께 토론했다.
대전교육과학연구원 고덕희 원장은 “연구학교는 대전교육 변화·성장의 동력”이라며 “연구학교 운영 담당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계속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