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 혁신행정 충남 최초‘인허가’ 이젠 원스톱으로

맞춤형 원스톱 도시계획업무지원시스템 구축 운영

강승일

2023-07-27 10:07:55




서천군 혁신행정 충남 최초‘인허가’ 이젠 원스톱으로



[세종타임즈] 서천군이 충청남도 최초로 인허가에 필요한 행정정보를 민원인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행정 업무의 효율성과 대민서비스 만족도가 한층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군은 각 과별로 흩어져 있던 다양한 데이터를 연계해 민원인을 위한 맞춤형 검색 기능과 도시계획의 정확한 가치평가 및 분석이 가능하도록 공간 정보 기반 관리체계 구축을 위해 노력해왔다.

그동안은 인허가 관련 부서 간 통합관리시스템 부재로 타 법령에 따른 규제사항에 대해 민원인과 협의 과정에서 민원처리가 지연됐지만, 이번 시스템 구축으로 민원인에게 토지 개발을 위한 입지 분석은 물론 도시계획, 산림, 농림, 도로 상하수도, 하천, 환경 등 인허가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한 번에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또한 건설과, 환경보호과, 산림공원과, 농업정책과 등 인허가 주요 부서에 민원 응대용 키오스크도 마련해 민원인과 인허가 상담에 소요될 시간을 단축해 업무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이며 전 직원들이 공유·활용할 수 있는 도시계획업무지원시스템 또한 제공될 예정이다.

김기웅 군수는 “이번 시스템 구축으로 인허가 업무에서 행정서비스의 질이 향상되어 주민만족도 제고에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