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학생 문제행동 어떻게? 긍정적 행동지원으로 이렇게

대전특수교육원, 특수·일반교사 대상 행동중재 지원 역량 강화 직무연수 운영

강승일

2023-07-26 10:25:22




대전시교육청



[세종타임즈] 대전특수교육원은 7. 24. ~ 7. 26. 3일간, 특수교사와 일반교사 57명을 대상으로 ‘행동중재 지원 역량 강화 직무연수’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유·초·중·고·특수학교 교원의 행동중재 전문성 신장을 위해특수교육대상학생 문제행동 예방 전략과 대처 방안을 습득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이를 위해 국제행동분석가,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등 행동중재 전문가를 초빙해 현장 중심의 긍정적 행동지원 역량을 기를 수 있는 내용으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해 총 오후 3시간에 걸쳐 운영했다.

주요 내용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행동 특성 이해 및 행동중재 방안, 발달장애 아동·청소년의 행동중재에 대한 의학적 접근, 도전적 행동의 이해와 실제, 특수교육 현장에서의 안전한 대처와 실천, 의미 있는 하루를 위한 통합교육으로 학교 내 문제행동 발생 시 적용 가능한 사례 공유가 이루어져 현장의 고민과 해결방안을 함께 나누는 시간이었다.

이번 연수에 참여한 대전죽동초 이 일반교사는 “평소 장애학생이 문제행동을 보일 때 어떻게 지도할지 고민이 많았는데, 행동의 기능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예방과 반응 전략을 배울 수 있어서 실질적인 도움이 됐다.

특히 통합학급에서 장애학생이 의미 있는 하루를 보내고 긍정적인 행동을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어 유익했다”고 말했다.

대전특수교육원 전서경 원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특수교육대상학생 문제행동에 대한 대처 방안을 공유함으로써 학교 현장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었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학교 구성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를 확대해 나아가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