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과 열정이 빛나는 미래 과학자들의 향연

대전교육청, 제6회 노벨과학말하기 경연대회 개최

강승일

2023-07-10 10:15:12




대전시교육청



[세종타임즈] 대전광역시교육청은 7. 8.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대전교육과학연구원에서 제6회 노벨과학말하기 경연대회를 개최했다.

노벨과학말하기 경연대회는 각 학교에서 활동하고 있는 초·중·고 노벨과학동아리 학생들 2~3명이 팀을 이루어 학교급별 제시 주제에 따라 노벨과학자의 연구 특성을 찾고 자신의 생각을 과학적 근거를 들어 설명하고 소통 능력을 겨루는 대회이다.

대전광역시교육청이 미래 핵심역량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노벨과학 꿈키움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2018년도부터 추진해 올해로 6회를 맞이하고 있다.

올해는 예선을 통해 총 85팀 중 27팀이 본선대회에 진출했다.

예선에서 학교급별로 노벨과학상과 관련한 주제로 자신의 노벨과학동아리 탐구 경험과 관련지어 소개하는 내용을 담은 발표계획서와 동영상을 제출했고 이를 심사해 본선대회 참가팀을 선정했다.

7. 8. 본선대회에서는 현장에서 새롭게 제시하는 주제에 따라 오전에 발표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대회 측에서 제공하는 준비물로 창의적인 소품을 제작해 팀별 발표 연습을 한 후, 오후에 각 학교급별 참가 학생들 앞에서 발표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대전광역시교육청 이상탁 과학직업정보과장은 “팀을 이루어 노벨상 연구 사례를 과학적으로 설명하고 청중을 설득하는 노벨과학말하기 경연대회는 과학적인 개념과 연구 내용을 명확하고 흥미로운 방식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발표 기술을 향상시키고 과학적인 사고와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