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특성에 따른 맞춤형 보완대체의사소통기기 디지털 제작

2023학년도 보조공학기기 활용 역량 강화 교원 연수 실시

강승일

2023-06-27 10:55:11




대전시교육청



[세종타임즈] 대전서부교육지원청은 6. 27. 대전서부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서부 관내 유·초·중학교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2023학년도 보조공학기기 활용 역량 강화 교원 연수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연수 강사는 보조공학기기 관련 연수 경험과 전문성이 풍부한 북평초등학교 박효남 특수교사를 위촉했다.

이번 연수는 특수교사에게 현장에서의 능숙한 보조공학기기 활용과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학습과 발달에 도움을 주는 방법을 강화하는데 초점을 두고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의사소통 능력을 촉진하기 위해 디지털 기기를 활용해 맞춤형 보완대체의사소통기기를 제작하는 능력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연수 내용은 디지털 기기를 활용해 특수교육대상학생 개별 요구에 따른 보완대체의사소통기기를 제작하는 방법과 이를 활용한 의사소통 지원 전략에 대한 내용 및 사례를 포함했다.

연수에 참여한 특수교사들은 이를 통해 자신의 보완대체의사소통기기에 대한 전문지식을 강화하고 실제 학습 환경에서 보조공학기기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술과 전략을 배웠다.

이번 연수를 통해 서부 관내 유·초·중학교 특수교사의 보조공학기기 이해도 제고 및 활용 역량을 강화하고 장애 특성 및 요구에 따른 맞춤형 지도 및 특수교육대상학생에 대한 교육 편의를 제공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대전서부교육지원청 안효팔 유초등교육과장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개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교육과 교육 편의가 이루어지기를 바라며 실제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보조공학기기에 대한 연수를 강화해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 및 교육권이 보장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