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타임즈]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학생화해중재원은 2023학년도 ‘모두가 존중받는 관계회복 대화모임’ 활성화를 위한 교사용 안내자료를 제작했다.
관계회복 대화모임은 갈등과 문제 발생 시 당사자 간의 진실한 대화를 통해 그로 인한 어려움과 영향을 확인하고 자발적 책임의 방법을 모색해 인정과 사과, 재발 방지와 관계 설정을 위해 함께 노력하는 자리이다.
안내자료는 학생화해중재원 학교폭력화해중재위원의 경험을 살려 개발된 것으로 관계회복 대화모임의 의미, 대상, 절차와 예비대화 모임, 본대화 모임, 진행 시 참고할 시나리오까지 담고 있다.
또한, 학교에서 교사가 관계회복 대화모임을 쉽게 진행할 수 있도록 쉬운 용어로 작성되고 손쉽게 볼 수 있는 리플릿 형태로 제작됐다.
이번에 개발된 자료는 초중고·특수학교 전체 학교에 제공될 예정이며 올해 3월에 학교로 안내된 ‘관계회복 프로그램 소개’ 영상자료의 후속편을 7월 말에 보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학생화해중재원은 안내자료 외에도 학교폭력 관련 학생 간 원만한 갈등 해결을 위한 관계회복 대화모임 프로그램 운영을 활성화하기 위해 학교폭력화해중재위원 연수를 7월 중에 실시할 예정이며 각급 학교에서 요청할 시에 교원 대상 화해 중재 연수 및 상담을 수시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세종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