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연구정보원, 2023년 다산체험 청렴연수 운영

청렴 실천은 나부터

강승일

2023-05-24 10:29:40




충남교육청연구정보원, 2023년 다산체험 청렴연수 운영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연구정보원은 22일~23일 강진 다산청렴연수원에서 직원 33명을 대상으로 ‘2023년 다산체험청렴연수’를 운영했다.

기관장 청렴특강에서 김영숙 원장은 조동화 시인의 ‘나 하나 꽃피어’라는 시를 낭송하고 “작고 사소한 것이라도 나부터 실천해 나간다면 청렴뿐만 아니라 그 어떠한 것도 충분히 이루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청렴은 이념이 아니라 실천이다’ 라는 주제로 이어진 김유석 강사의 청렴 강의에서는 정리, 정돈의 참된 의미를 되새기며 맡은 바 일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성리학적 다산 청렴 정신의 핵심임을 강조했다.

참석자들은 다산초당, 다산박물관 등 다산 정약용의 발자취가 담긴 곳을 돌아보면서 다산의 정신을 직접 느끼고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연수는 사무실 내에서 진행되는 수동적 청렴교육이 아니라 다산의 숨결이 깃든 강진에서 외부 체험형으로 진행됨에 따라 참석한 직원들에게 큰 호응을 받았으며 강진 문화 체험의 기회도 함께 제공되어 높은 만족도를 줬다.

김영숙 원장은 “이번 연수가 공직자 개개인의 청렴 실천 의지 확립과 조직 내 청렴 분위기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청렴한 공직자로 성장할 수 있는 뜻깊은 기회를 통해 앞으로 우리 연구정보원은 행복교육 실현을 위한 맞춤 지원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