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청 에듀힐링센터, 교장· 교감 선생님과 5일간의 감정코칭 연수 진행

에듀-코칭 직무연수에서 감정코칭으로 소통과 공감의 학교문화 조성에 앞서

강승일

2023-05-11 10:09:25

 

 

 


[세종타임즈] 대전광역시교육청은 2023년 5월 11일부터 5월 17일까지 에듀힐링센터에서 유·초·중·고·특 교장, 교감, 교육전문직원을 대상으로 코칭하는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2023학년도 에듀-코칭 직무연수[감정코칭]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에듀힐링센터에서 매월 진행하고 있는 에듀-코칭 무지개 아카데미 중 현장 만족도와 수요가 높은 감정코칭 과정을 개설해 맛보기로 느꼈던 감정코칭의 핵심이론을 전문적으로 깊이 있게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감정코칭이란 감정은 수용하되 행동은 바람직한 방향으로 수정해주는 코칭 기법으로 감정코칭 과정에서는 인간의 보편적 기본 감정, 상대의 감정을 포착하는 방법, 스트레스 상황 분석, 주변 사람과의 대화 방법 등을 알아보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교장, 교감, 교육전문직원 등 학교 관리자를 대상으로 하는 이번 연수에서는 소통과 공감의 커뮤니케이션 방법 습득을 통해 행복한 학교문화 조성에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

에듀-코칭 직무연수에 참여한 에듀-코칭 연구학교 노수규 교장은“2년째 연구학교를 운영하면서 학교에 코칭하는 문화가 많이 만들어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MZ 교사, 꼰대 등 세대 간 갈등을 조장하는 단어들로 학교 구성원 간 어려운 상황이 발생할 때가 있다.

이번 연수를 통해 서로 존중하고 함께 협력하는 학교문화를 만들어가는 방법을 다지는 기회가 되길 소망한다”며 소감과 실천 의지를 나타냈다.

대전광역시교육청 윤기원 교육정책과장은 “에듀-코칭 직무연수는 우리 교육청만의 독창적인 특화 프로그램이다.

가르치는 학교 문화에서 교육가족 서로의 성장을 지원하고 코칭하는 문화로의 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다.

소통과 공감의 학교문화 조성에 기여하고 있는 에듀-코칭 직무연수가 코칭하는 학교 문화를 견인할 수 있도록 더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