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 민원 답변 처리 기간 단축 추진

4개 분야, 12개 중점과제 구성된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강승일

2023-05-02 11:43:14




충청남도교육청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비대면·디지털 민원 서비스 확대 수요자 중심의 민원서비스 제공환경 조성 모두를 배려하는 민원 환경 및 편의 제공 민원·행정서비스 개선을 골자로 하는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추진계획’을 수립·시행한다.

먼저, 민원 만족도 향상을 위해 국민신문고 민원 답변 처리를 법정 처리 기간의 30%로 단축 운영한다.

또, 평일 낮 시간대에 민원실 방문이 어려운 맞벌이 부부, 직장인을 위한 ‘온종일 미래를 여는 민원실’을 운영한다.

이를 위해 교육청 누리집에 ‘민원실 운영 사전 예약제’시스템을 구축해 민원인이 원하는 시간에 제증명 발급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아울러 성적증명서 졸업증명서 등 도민이 많이 찾는 민원 341종을 모바일 전자증명서로 발급해 행정·공공기관이나 금융 등 민간기관에 제출할 수 있도록 하고 행정정보 공동이용 확대로 관련 구비서류를 감축해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외에도 종합교육행정정보시스템 시스템 운영 국내 거주 외국인을 위한 민원·행정서비스를 확대하는 등 국민 생활과 밀접한 불편 사항을 적극 개선해 나간다.

민원업무 담당자의 안전한 업무환경 조성을 위해 올해 2월 28일 제정된 ‘충청남도교육청 민원 처리 담당자 보호 및 지원 조례’를 추진해 나가며 CCTV·비상벨·녹음전화·휴대용 영상음성 기록장비 운영 안전가림막 설치 보호조치 음성안내 비상대응팀 구성·운영 전담부서 지정 등 의무적 조치사항을 이행한다.

서동철 총무과장은 “민원인과 업무 담당 공무원이 모두 안전한 민원환경을 조성하고 국민 편의성을 더욱 증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