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방기상청·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 대전지회 ‘한밭 어르신 재해 예방 협의회’ 발족

박은철

2023-05-01 14:16:43

 

 

 

[세종타임즈] 대전지방기상청(청장 박경희)과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 대전지회(지회장 박명래)는 스마트폰 등 정보 전달 매체의 접근이 어려운 어르신과 장애인을 대상으로 위험기상정보를 직접 전달하고자 5월 1일(월) '한밭 어르신 재해 예방 협의회'를 발족하였다.

 

본 협의회에서는 호우, 폭염 등 위험기상이 예상될 때 대전광역시에 거주하는 독거노인·중증장애인·일자리노인 약 10,000명을 대상으로 기상정보를 알리고 행동요령을 확산 할 수 있도록 ‘위험기상 사전 알림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위험기상 양상이 급변하는 가운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등의 5년간 통계(‘16년~‘20년)에 따르면, 기상재해(집중호우) 사망자의 40% 이상이 60대 이상 고령층에서 발생하고 있다.
 

이에 대전지방기상청과 대전광역시 8개 노인종합복지관이 협업하여 ‘한밭 어르신 재해 예방 협의회’를 구성하고, 위험기상 피해 방지를 위한 특화 기상정보를 재해취약계층에 직접 전달한다.

 

대전지방기상청은“기후변화로 인해 위험기상 양상이 과거와는 많이 달라지고 있다”며 “기상재해로부터 어르신과 장애인분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기상정보를 빠르게 전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전
다음